경기관광공사, 사업 대상지인 파주시와 사전협의조차 안 해… 고양이전 맞물려 후폭풍 예상

경기도 ‘평화 모노레일’ 조성사업이 출발도 전에 멈춰설 위기다.

경기관광공사 등 공공기관 고양시 이전(중부일보 12월 5일자 1·3면, 9일자 1면 보도)에 따른 후폭풍이 예상되면서다.

또 내년에 확보돼야 할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비도 삭감돼 사업추진 자체가 불투명한 상태다.

9일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평화 모노레일’은 파주 임진각과 판문점 사이 11km 구간에 모노레일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3월 6일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직접 브리핑을 열고 공개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관광공사는 임진각~판문점 11km 1단계 구간에 이어 개성시내를 관통하는 판문점∼개성 간 14km 2단계 구간, 개성시내에서 송악산을 잇는 3km 3단계 구간까지 모노레일을 확대 건설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 3월 브리핑 뒤 사업 대상지인 파주시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사업 발표 이전까지 파주시와 아무런 사전 협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최종환 파주시장 또한 언론보도로 이 사업을 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파주시 관계자는 9일 중부일보와 통화에서 "(올해 3월 발표 이후) 아직까지 경기관광공사에서 파주시로 직접 협의가 들어온 것은 없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기관광공사 고양시 이전계획이 발표되자 파주시가 즉각 반발함에 따라 평화 모노레일 조성사업 과정 중 파주시와의 협의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실제 파주시는 지난 6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평화 모노레일 사업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면서 경기관광공사 고양시 이전 재검토를 촉구했다. 파주시로써는 공공기관 이전 재검토 협상 카드로 평화 모노레일 사업을 꺼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평화 모노레일이 맞닥뜨린 암초는 이 뿐만이 아니다. 경기관광공사 내년도 출연계획에 포함됐던 ‘평화 모노레일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 예산 2억 원이 경기도의 예산안 편성과정에서부터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도의회 예산 심의에서도 모노레일 조성에 따른 생태계 영향과 관계기관 협의 및 대북관계 등 문제로 사업이 지적됐었다"면서 "올해는 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이 같은 사항들이 미이행됐다는 판단에 출연금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파주시를 비롯해 통일부와 국방부 등 관계기관 사전협의를 먼저 진행하고 기본구상 용역이 진행될 수 있다"면서, 파주시와 협의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는 잠재고객 대상 수요조사와 관계기관 전문가 조사를 마친 뒤 내년 기본구상 용역 과정에서 협의를 진행하려 했다"고 답했다.

박상돈·황영민기자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