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다중 추돌사고 현장 모습. 사진=연합
14일 오전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다중 추돌사고 현장 모습. 사진=연합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다중 추돌사고가 발생해 모두 5명이 숨지고 25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14일 오전 4시 41분께 경북 군위군 상주-영천고속도로 영천 방향 상행선 상주 기점 26km에서 화물트럭 등 차량 10대가 연쇄 추돌했다. 이 사고로 4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또 6∼7대의 차에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기도 했다.

새벽에 내린 비로 얼어붙은 도로를 달리던 차들이 미끄러지면서 다중 추돌사고를 낸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또 비슷한 시각 사고 지점에서 2km 떨어진 하행선에서도 블랙 아이스로 차량 20여 대가 연쇄 추돌해 1명이 숨지고 17명이 경상을 입었다.

이날 다중 추돌사고의 원인인 블랙 아이스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서 녹았던 눈이나 비가 얇은 빙판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하며 ‘도로 위 암살자’로도 불린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은 사고가 난 고속도로 양방향의 통행을 제한하고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이한빛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