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창업지원 주택사업' 선정…수원시·LH·KT&G 공동추진

수원 화서 창업지원주택사업 부지. 수원시 제공
수원 화서 창업지원주택사업 부지. 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 화서역 일대가 500호 규모의 행복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이 들어서는 복합사업부지로 개발될 전망이다.

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사업' 공모에서 청년 창업공간과 주거공간을 연계한 직주 근접형 '창업지원 주택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화서공영주차장은 현재 7천864㎡ 부지에 아무런 시설물 없이 주차장 용도로만 사용 중이다.

수원 화서 창업지원 주택 사업은 수원시, LH(한국토지주택공사), 대유평 지구단위계획 제안자인 KT&G가 함께 추진한다.

수원시가 주차장 부지를 제공하고, LH가 500억원가량을 들여 500호 규모의 행복주택을 짓는다.

KT&G는 350억원을 투자해 사업부지에 환승주차장(300여면 규모)을 짓고, 대유평 지구단위계획 지구와 연결하는 보행 육교도 설치할 예정이다.

대유평 지구는 옛 연초제조창 부지로 화서 창업지원 주택사업 부지와는 도로를 사이에 두고 50여m가량 떨어져 있다.

KT&G가 공동주택·상업시설로 개발하겠다는 사업제안서를 수원시에 제출하면서 화서공영주차장에 환승주차장 건립과 보행 육교 설치를 제안한 바 있다.

수원화서 창업지원주택사업 조감도. 수원시 제공
수원화서 창업지원주택사업 조감도. 수원시 제공

수원시와 LH는 이른 시일 내에 협약을 체결하고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창업지원 주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1년 착공해 2022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한다.

수원시는 화서 창업지원 주택사업이 완료되면 창업과 주거를 아우르는 복합개발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 대상지는 반경 5㎞ 안에 성균관대, 아주대, 경기대 등 3개 종합대학이 있고, 고색산업단지와 삼성디지털단지도 가까워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또 대유평 지구 내에 숙지공원·서호공원·여기산 공원·서호꽃뫼공원 등 대규모 근린공원과 다수의 초·중·고등학교가 있어 주거 환경이 좋고 화서역·수원역·서수원버스터미널 등이 가까워 교통도 편리하다.

기우진 수원시 도시계획과장은 "사업대상지 주변 교통인프라가 우수해 신분당선까지 연장되면 강남·판교·분당·광교·화서역이 벤처기업 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