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코앞에 닥친 4·15 총선을 앞두고 설 민심을 겨냥한 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여당인 민주당은 골목상권 전용 화폐의 발행을 10조원 정도까지로 늘리고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는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생활 체감도가 높은 정책들을 통해 표심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고 한국당은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 방안을 마련하고 세제 혜택을 주는 내용을 비롯한 반려동물 관련 총선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동물보호센터와 펫시터 기능을 확대해 유기견 입양인이나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명절·휴가철 반려동물 돌봄쉼터’ 공공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얘기도 곁들였다. 내용 자체가 나름 고민한 흔적이 엿보이지만 실제로 이 모두의 공약들이 전부는 아니어도 설에 고향을 향하는 유권자들의 표심을 좌우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생각이다.

우리는 정치권의 이 같은 민생 밀착형 공약 패키지도 좋지만 이번 설 민심을 보다 정확히 파악해 정책이나 더 많은 공약에 보태야 할 것으로 믿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정치인들이 풍문이나 소문에 많이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더구나 이번 총선은 사실상 정권의 명운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거다. 야당으로서도 길게 대선까지 이어질 수 있는 선거여서 그 만큼 공을 들이고 있다는 판단을 지울 수가 없다. 실제로 민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 표를 몰아줄 것을 호소하고 있으면서 한국당 등 야당에서는 조국 사태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패싱 인사의 부당성을 거론하며 여당 심판론에 목청을 높이고 있지만 이 모두 국민들이 매일 피부로 느끼는 경제와는 거리가 있어 메아리로 남고 있다는 판단이다.

알다시피 이번 20대 국회가 여·야간 선거제도 및 사법개혁 등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처리 대치로 민생법안이 뒤로 밀리며 법안처리율이 역대 최저수준을 기록한 것을 모르지 않는다. 그 만큼 최악의 국회로 사실상 마무리된 탓이 크다. 이렇게 국민들의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까지 도입돼 군소정당 포함 후보가 넘쳐나 지명도가 없는 후보는 아예 인식조차 되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당연히 아무리 많은 후보들이 예비후보로 등록해도 유권자들이 이렇게 정치에 무관심한 상태에서 후보자 이름을 기억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은 그간의 진보나 보수 프레임에서 탈피해 후보공천과 당선가능성이 높은 후보에게 표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정치권이다.

당장 민주당이 공약으로 낸 내용을 살펴보면 내수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매출 확대가 시급하다고 보고 올해 5조5천억원 규모인 지역사랑 상품권, 온누리 상품권 등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의 발행 규모를 2024년까지 10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지만 실제로 국민들 피부 속으로 스며들 내용이 어느 정도일지 가늠하기 어렵다. 여야 공히 잘 듣고 잘 새겨 실천해야 할 설 민심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