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유치원 3법 등 처리 주도… 민주당 '역량있는 여당' 각인 총력
한국당 '문재인 정권 심판' 부각 초점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2020 경자년(庚子年) 설 연휴를 앞두고 여야가 밥상머리 민심의 향방을 주시하고 있다.

민족 최대 명절인 설 밥상에 불과 80여일 앞둔 4·15 총선이 오르며 유권자들의 표심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등 민심을 가름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역대 총선과 달리 올해는 총선관련 현안들이 산적해 있어 여야는 ’프레임‘ 선점을 위한 경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상상력과 전망에 의존했던 예전의 설 민심과 달리 올해에는 각종 이슈들이 좀 더 사실에 입각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민생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설 연휴 경인지역 민심은 총선 승패의 첫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설 민심을 사로잡아 유리한 총선 고지를 확보하려는 여야는 일제히 ’설차례상 올리기‘ 퍼포먼스를 예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주요 개혁·민생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해온 ’역량 있는 여당‘이라는 점을 알리는 동시에 ’확실한 변화‘, ’국민 체감 성과‘를 이끌 민생 중심 정당이라는 확신을 심어 주겠다는 전략이다.

이를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검찰개혁 법안, 선거제 개혁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전면에 내세움과 동시에 유치원 3법, 데이터 3법, 어린이교통안전강화법, 소방관 국가직 전환법,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특별법, 청년기본법 등 굵직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도 주도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 실정‘을 앞세워 ’나라 망치는 정권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는 정권 심판론을 최대한 부각시킬 계획이다.

한국당이 총선 1호 공약으로 내세운 재정 건전성 강화와 탈원전 정책 폐기, 노동시장 개혁과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는 완화하는 주택공약, 자립형사립고·외고 폐지정책 등 교육 공약 등도 문재인 정권의 실정으로 꼽는 정책들과 연관돼 있다.

’정권 심판론‘과 함께 대안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나타낸다는 복안이다. 보수통합 논의를 포함한 정계 개편이 설 밥상머리의 화젯거리가 될 것이 확실한 만큼, 설 연휴 이전에 보수통합의 큰 그림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여야는 또 앞다투어 대대적인 공천혁신을 벼르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원혜영 위원장)는 ’하위 20%‘ 대상자인 현역 의원 22명에게 경선 불이익 등 불출마 압박을 하고 있고,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텃밭인 영남권 의원 절반 이상 물갈이를 주장하고 있다.

현 정치권에 실망한 유권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선 현역의원 물갈이 등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지만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역대 최악의 ’식물국회‘와 민주당의 ’공천 리스크‘ 차단과 이른바 ’조국 정국‘,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한국당의 ’현 정권 발목잡기‘에 대한 비판여론과 혁신통합신당에 대한 국민들이 어떻게 평가할지도 주목된다.

여야가 지난 4년간 보여준 의정활동에 대해 국민들로부터 어떤 지적과 과제를 부여받고, 이에대한 답안지를 어떻게 제시할지 여부에 따라 총선 민심도 좌우할 것이라는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