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공포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23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 중국 방문객의 병원 출입 안내 배너가 설치돼 있다. 연합
우한 폐렴 공포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23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 중국 방문객의 병원 출입 안내 배너가 설치돼 있다. 연합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자가 6명 늘었지만 전원 음성 판정이 나와 유증상자 21명 모두 격리해제됐다.

23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검사대상 유증상자) 21명 전원에 대해 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명돼 격리에서 해제했다"며 "현재 검사가 진행 중이거나 검사대상인 증상자는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처음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는 중국 우한시 거주 35세 여성은 현재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 안전하게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상태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이다. 해당 환자는 2번의 검사에서 음성으로 판명되고 증상이 호전될 때 격리에서 해제된다.

확진환자와 같은 항공편을 탑승한 승객과 승무원, 공항관계자 등 접촉자 가운데 능동감시 대상자는 출국자 등을 제외한 31명이며 전날 음성 판정이 나온 3명 외에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을 보인 사람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해외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중국 내 환자 440명 외에 태국 4명과 일본, 대만, 미국, 마카오 각 1명씩 총 448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로 분류됐다.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나타난 사람이다. 아직 폐렴과 발열을 동반한 호흡 곤란 등 폐렴 의심 증상(의사환자)을 보이거나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판정(확진환자)을 받지 않은 상태다.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7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제한적으로 시행이 가능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4시간 내 신속 진단검사를 전국 단위로 확대했다. 24일 이후부터 전국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어디서나 신속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국내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주요 민간의료기관에서도 검사가 가능하도록 내달 초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기로 했다.

한편 국외 획진환자는 448명이다. 중국 보건당국 발표 기준으로 중국에서 440명, 태국 4명, 일본 1명, 대만 1명, 미국 1명, 마카오 1명으로 집계됐다.

홍지예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