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정식 개원 예정인 경기도립 정신병원. 사진=경기도 제공
오는 4월 정식 개원 예정인 경기도립 정신병원.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립 정신병원이 24시간 진료체계로 개편해 재개원을 준비 중이다. 

23일 도는 "24시간 진료체계로 개편해 재개원을 준비해 온 경기도립 정신병원을 이르면 2월 중순부터 부분 개원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5개 병상을 갖춘 응급실을 중심으로 진료에 나서고 오는 4월 정식 개원해 정신과·가정의학과 등 전체 2개 과목의 진료와 약 처방, 입원 등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대지 1천862㎡에 지상 5층 건물 5천765㎡ 규모의 도립 정신병원은 옛 서울시립정신병원 건물을 임차해 운영하며 주간 진료 체계에서 24시간 진료·관리체계로 개편된다.

개원 초기 50병상 정도 갖춘 뒤 단계적으로 병상 수를 늘려나갈 예정이며, 운영은 도 산하 공공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이 맡는다.

도는 4월 정식개원을 목표로 20명 안팎의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정신과 전문의인 원장 1명과 간호 인력 4명이 채용됐다.

한편 1982년 개원한 전 도립 정신병원(용인시 기흥구 상하동)은 민간 기관이 맡아 운영했으나 만성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재수탁을 포기했고 후속 운영기관 선정조차 불발되며 지난해 5월 폐원이 결정됐다.

이후 도는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 24시간 진료·관리체계를 갖춘 새로운 도립 정신병원으로 개편해 지난해 8월 재개원하겠다고 밝혔으나 운영에 차질을 빚어왔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