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인천평북연대...해수부·인천시·공윤위에 요구

두 달째 공석인 인천항만공사(IPA) 사장직을 놓고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해양수산부 출신이 임명되는 데 대해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경제실천연합은 28일 성명을 통해 "IPA 사장 공모 인사 8명 가운데 2명이 해수부 출신으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오는 31일 해수부 출신 공무원의 재취업 여부를 심사할 예정"이라며 "공사의 중앙부처인 해수부 출신 공직자가 관행처럼 IPA 사장으로 임명돼 더 이상 해피아(해수부와 마피아) 낙하산 사장이 오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남춘 시장은 인천항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IPA 사장 선임과정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 며 "지방분권 시대에 걸맞는 해양·항만 발전을 위해 해수부와 인천시가 협의 모델 구축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IPA에 따르면 이달 초 제6대 신임 사장 모집 공고에 8명이 지원해 지난 22일 서류평가를 마쳤다.

시민단체가 반발하는 이유는 이번 공모 일부 지원자의 출신과 역대 공사 제1~5대 사장 가운데 4명이 해수부 공직 경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인천평복은 "세월호 사건 이후 해피아의 관행이 근절돼야 한다는 교훈을 줬지만 해수부는 여전히 IPA 사장은 해수부 출신이라는 관행을 지속해오고 있다"며 "인천지역사회의 우려대로 해피아 낙하산이 임명된다면 해수부 출신 퇴직공무원의 보은 자리로 여기고 있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IPA 사장 후보는 다음달 3일 면접평가를 통해 최소 3배수에서 최대 5배수를 선발하게 된다.

IPA 제6대 신임 사장은 청와대의 인사 검증 등을 거쳐 이르면 다음 달 말께 확정될 예정이다.


조현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