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민광장에 335개 댓글 달려… 수원시 "관련 부서 함께 논의할 것"

수원시 북수원자동차매매단지. 사진=연합
수원시 북수원자동차매매단지. 사진=연합

북수원중고차매매단지가 위치한 노송지대 인근의 난개발을 중지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9일 수원시민 정책제안 플랫폼인 ‘수원만민광장’에는 ‘난잡한 북수원중고차매매단지와 비리로 얼룩진 노송지대를 시민의 품으로’라는 글이 이날 현재 335개의 댓글과 1천202번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글을 제안한 인모씨는 장안구 이목동 797번지 인근의 난개발을 멈추고, 수원시 주도하의 계획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노송지대는 경기도기념물 19호이고,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능행차길’의 첫 관문이자 핵심구간"이라며 "지지대고개를 넘어 수원으로 진출입하는 이 길(능행로)은 역사문화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녀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공무원과 결탁한 부동산개발업자 등이 주축이되어 비리를 저질렀습니다. 구청장 출신 인물의 주도로 대가를 받고 문화재보호구역 규제는 허술하게 풀렸고, 노송지는 줄어들었다"면서 "수원시의 방치로 난개발은 가속되었고, 약 8개소의 중고차 매매단지가 난잡하고 흉물스럽게 존치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인씨는 "수원시에서는 2016년부터 노송지대 복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 막바지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식재작업 외에는 눈에 띄지 않는다"며 "수원시는 북수원중고차매매단지 내 업체와 협의하여 계획적 이전을 조속히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고차매매단지를 블록단위 개발과 함께 노송지대 인근은 노송역사문화공원과 같은 관광자원으로의 개발을 추천했다.

인씨는 "북수원중고차매매단지는 향후에도 수원의 북측관문으로서 동서남북 인구 유입 기대를 할 수 있다"며 "노송역사문화공원 확대 조성과 체계적 개발 통해 시민의 품으로 조속히 되돌려 달라"고 덧붙였다.

수원만민광장은 200명 이상의 시민이 댓글로 의견을 달면, 해당 실·국·소·구청장이 제안에 대해 직접 답변을 해야 한다.

제안된 정책은 창의성, 경제성 등 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실행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3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기 때문에 우선 수원시의 답변 대상이 될 것"이라며 "관련 부서와 함께 어떻게 풀어가야할 지 논의해 보겠다"고 전했다.


김현우기자 kploc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