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허위사실 유포로 주민 고소… 주민 "입막음용" 집단 행동 예고

사업 부지인 화성 반송동 95번지 전경.
사업 부지인 화성 반송동 95번지 전경.

화성 동탄1신도시 주택개발이 불가한 부지에 77층 높이 주상복합시설을 세우기로 한 메타폴리스 2단계 사업(중부일보 1월 29일자 23면 보도)이 시행사와 주민간 고소전으로 번지는 등 갈등이 커지고 있다.

29일 화성시와 우리나라㈜ 등에 따르면 시행사인 우리나라는 최근 주민설명회를 열고 화성 반송동 95·99번지에 최고 77층 높이 주상복합건물 4개 동을 짓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해당 부지는 주택개발이 불가한 상업지역으로, 당초에는 지상 9층 높이 쇼핑몰, 최고 60층 규모 판매·영업시설이 각각 계획돼 있었다.

우리나라 측은 부지 용도를 변경해 주상복합시설을 짓겠다고 했지만, 인근 주민들은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면 교통 마비·일조권 침해·학생 과밀 등 문제가 발생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시행사 측이 일부 주민을 허위사실유포 등 혐의로 고소하고 나서며 사업 시작도 전에 갈등 국면에 빠졌다.

우리나라 측은 최근 주민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과 온라인 카페 등에서 활동한 5명을 허위사실유포·명예훼손·모욕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들은 시행사와 지자체간 유착 의혹, 시행사 비판 글 등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시행사가 입막음용으로 고소전을 하고 있다며 집단 행동을 예고한 상태다.

동탄1신도시 주민 김모(65)씨는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시행사가 겁을 주기 위해 고소장을 제출했다"며 "주거시설을 지을 수 없는 땅에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면 주민 피해가 발생할 게 뻔한데도 시행사는 귀를 닫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정치인과 시 등을 상대로 집회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시행사 측은 허위사실엔 엄정 대응하되, 주민과 소통자리를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장인식 우리나라㈜ 부사장은 "일부 주민들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사실인 것처럼 글을 올려 바로잡고자 고소장을 제출했다"며 "고소장이 접수되자 일부 주민은 잘못을 인정하고 정식으로 사과를 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용도변경 신청을 할 수 있게 주민들의 동의를 받는 게 가장 큰 목표이며, 주민 동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사업을 포기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욱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