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국내 불안감이 고조되자 인천 시민단체와 교육계 등이 인천시의 더 적극적인 대책 역할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일 논평을 통해 "위기상황에서 인천시 차원의 방역대책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며 "인천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이 우려감을 나타내는 이유는 인천은 동북아 관문 도시로 국내 최대 규모의 차이나타운이 위치해 있으며 인하대,인천대에 약 800명의 중국 유학생이 재·휴학 중이기 때문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시교육청,대학 관계자들과 방역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위기극복 종합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예상한 단계별 대비와 대응계획을 수립해 공개하라는 것이다.

또 인천공항이나 인천항 등을 통해 중국에서 입국하거나 중국 여행객들에 대해서는 능동감시나 자가 격리 조치 등을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각 학교와 보육시설의 개학 시기 조정이나 휴원 등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로부터 검토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인천지부도 같은 주장을 내놨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이날 인천시교육청에 2월 내 개학을 연기하고 교사 연수 등을 연기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들은 타·시도교육청의 경우 신규 교사 연수 등을 취소하거나 연기했다고 주장했다.

충북도교육청과 전남도교육청은 신규 교사 연수를 취소했고 경남도교육청은 무기한 연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연수를 단축할 예정이며 강원도교육청은 초등 특수 교사의 연수를 취소한 상태다.

전교조 인천지부 관계자는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공항과 항만을 보유한 인천은 대한민국의 관문으로 감염증에 노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달 진행 예정인 인천시교육청 주관의 학교별 신규 교수 연수 등 각종 집한 연수를 무기한 연기해야 한다"며 "학생들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학교 2월 개학을 연기할 것을 요청했다"고 했다.


조현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