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연합 자료
경기도청 전경. 사진=연합 자료

경기도가 도내 50여곳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재개발과 같은 종전의 전면 철거 방식 정비사업과 달리, 도시의 기존 틀을 유지하면서 지역 주도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쇠퇴한 도시에 활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2017년부터 시작됐다.

도내 563개 읍·면·동 중 237개(42%) 지역이 쇠퇴지역으로 분류되는 등 구도심의 도시재생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까지 최소 50곳이 선정되면 이들 지역에 2026년까지 1조2천150억원(도비 966억원 포함)을 투입해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뉴딜사업 설명회, 찾아가는 상담 등 공모사업 참여 방안에 대한 집중적인 컨설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 북부지역 등 지리·군사적 요인 때문에 사업 경험이 부족한 시군도 참여할 수 있게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매년 140억원 이상의 도시재생특별회계를 확보하고 국회와 정부에 뉴딜사업 배정 물량을 확대해달라고 건의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 3년간 43차례 시군 공모사업 컨설팅을 진행하고 시군 도시재생계획 수립에 도비 52억원을 지원했다.

지난 2017년 선정된 8개 사업 가운데 광명 너부대 구역은 공공임대주택(240가구) 건설사업을 착공했으며, 남양주 금곡동 구역은 문화복지센터와 청년 창업지원시설·주택을 포함한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선정된 17개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김준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목표치에 얽매이지 않고 도, 시군, 지원센터,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도시재생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사업이 선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