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6 이후 급등 조정대상 검토… 팔달·수지·기흥 등 이미 조정지
수원 권선·영통 유력… 성남 수정투기과열지구 규제 확대도 논의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대 신축 아파트 단지들. 사진=중부일보DB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대 신축 아파트 단지들. 사진=중부일보DB

최근 풍선효과로 인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수용성(수원·용인·성남)’ 가운데 일부가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다.

정부는 1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들이 녹실(綠室)회의를 열고 최근 과열이 있는 일부 지역의 주택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지난해 12·16 부동산 대책 이후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수원·용인 등 경기 남부 지역의 집값 급등에 대해 우려를 확인하고 이들 지역에 대한 추가 규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조만간 주거정책심위위원회를 열고 ‘수용성’ 가운데 최근 집값이 급등하고 있는 수원과 용인 등 경기 남부 일부를 조정대상지역으로 묶기로 했다.

지난해 12·16 대책 이후 15억 원 초과 주택에 대한 대출을 중단하는 등 고가주택에 대한 규제로 9억 원 이하 중저가 주택으로 투자수요가 몰리는 가운데 신분당선 연장, 인덕원선 건설 등 교통 여건 개선과 재개발 등 개발 호재가 있는 이들 지역에 심각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어서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번 주 수원 권선구는 2.54% 뛰었고, 영통구는 2.24%, 팔달구는 2.15% 오르는 등 한 주 새 2%가 넘는 폭등장을 펼쳤다.

용인 수지구도 성복역 인근과 풍덕천 중심으로 1.05%, 기흥구는 광교 인근 영덕동과 서천동 위주로 0.68% 오르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수원은 올해 초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직후 갭투자 수요가 대거 몰리면서 매물이 회수되고 호가도 올해 들어 1억∼2억 원가량 급등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수용성 지역 가운데 과열 지역을 추려 조정대상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이들 지역 가운데 수원 팔달구와 광교지구, 용인 수지·기흥, 성남 수정구는 이미 조정대상지역은 묶여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수원 권선·영통구 등지를 중심으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할 것으로 보인다.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60%로 제한되고 총부채상환비율(DTI) 50%가 적용된다.

또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2주택 이상 보유 시 종합부동산세 추과 과세, 분양권 전매제한 등 다양한 규제가 가해진다.

국토부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 뒤 투기과열지구 등으로 규제를 확대할지, 이번에 수원 재개발 사업지 등을 고려해 투기과열지구로 동시에 묶을지도 논의 중이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 LTV·DTI가 40%로 제한되고 분양가 상한제 대상 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황호영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