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에 비판적 칼럼을 기고한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를 이해찬 대표 명의로 검찰에 고발, 부적절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에 비판적 칼럼을 기고한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를 이해찬 대표 명의로 검찰에 고발, 부적절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연합

4·15 총선 공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레이스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지역구 52곳을 1차 경선지역으로 선정한 민주당은 이번 주말 2차 경선지역을 발표, 경선지역 대부분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4·15 총선 본선 진출자를 신속히 정해 당내 예비후보들 간 과열 경쟁으로 인한 '출혈'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총선 분위기를 더욱 '붐업'하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이해찬 대표는 1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주말 2차 (경선지역) 발표가 있고 나면 경선지역 윤곽이 모두 잡힐 것"이라며 "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하고 경선 실시까지 열흘 정도 소요될 텐데, 이르면 다음 주말부터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공정한 시스템 공천과 국민 눈높이 공천이 원칙"이라며 경선 잡음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민주당이 전날 발표한 1차 경선지역 중 현역 의원의 지역구는 21곳이 포함됐다. 특히 현역 의원과 전직 구청장·청와대 인사들이 치열하게 맞붙은 곳이 다수 포함됐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1차 발표 지역의 경우 후보 간 격차가 크지 않아 경선행을 결정하는 데 무리가 없는 곳들 위주"라고 설명했다.

1차 경선지역 발표에서 제외된 현역 의원 지역구 중에는 현역 의원과 원외 예비후보 간 종합심사 격차가 큰 곳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규상 종합심사 격차가 30점 이상이거나 공천 적합도조사 격차가 20% 이상일 경우 단수 공천을 줄 수 있다. 그런 만큼 일부 지역에서의 단수 공천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현역 의원은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조항도 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단수 공천 결정은 보수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다음 주 추가 지정을 예고한 전략공천 대상지를 놓고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일단 김두관 의원이 경남 양산을로 출마 지역구를 옮기면서 '공백'이 생긴 경기 김포갑과 피선거권 박탈로 출마할 수 없게 된 최민희 전 의원이 사실상 관리하던 경기 남양주병에 대한 전략공천지 결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나경원 의원이 자유한국당 후보로 확정된 서울 동작을의 경우 아직 전략대상지 지정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이 당내 전언이다.

이 밖에도 선거구 획정에 따라 분구·합구가 예상되는 지역구도 전략공천 대상지로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민주당이 4+1 협의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에서 합의한 획정안을 기준으로 하면 분구되는 세종·춘천·순천의 일부는 전략공천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전략공천을 고민하고 있다.

합구 가능성이 거론되는 경기 군포갑·을과 안산 상록 갑·을 및 단원갑·을, 서울 강남 갑·을·병 가운데 일부도 역시 전략공천 대상지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합구와 분구로 선거구가 조정되면 그곳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할 예정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오는 15일 오후 2시 회의를 여는 데 이어 16일 2차 경선지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운열)는 오는 24일부터 경선에 착수한다는 계획하에 관련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선은 권리당원(당비를 내는 당원) 투표와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하는 방식이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