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신설추진 우회 시나리오] 경기청 신설 10년째 지지부진 경인지방조달청으로 개편 후 경기남북부 사무소·지청 설치

경기 지역 중소기업계의 숙원인 경기지방조달청 신설에 관해 새로운 시나리오가 제시되면서 돌파구가 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17일 중소기업계 등에 따르면 경기도, 조달청, 중소기업중앙회 등 관련기관은 지난 10년간 경기조달청 신설 노력을 지속해 왔지만, 행정안전부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조직 신설이 부담스럽다는 게 행안부 주변의 분위기다. 무엇보다 경기조달청은 전국 최대 조달규모를 담당하는 조직 규모를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중소기업계와 조달청은 최근 몇 년 새 경기조달청 신설이 아닌 경기 남·북부사무소나 지청 등 소규모 조직의 우선 설치를 요청해 왔다.

경기북부에는 서울청 경기북부사무소를, 경기남부에는 인천청 경기남부사무소를 설치하는 안이다. 당장 급한 대로 기업들에게 조달행정이 지원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는 지방조달청 승격을 진행할 수 있는 우회 방안이기도 하다.

최근 들어서는 인천조달청을 경인지방조달청으로 개편하고 인천과 경기북부, 경기남부 각 지역에 지청 또는 사무소를 설치하는 안이 중소기업계에서 거론된다.

세 가지 시나리오 중 원류인 경기조달청 신설에 목소리를 내는 기관은 경기도다.

도 관계자는 "최종 목표는 경기조달청 신설"이라며 "다만, 경기도의 지리적 특성상 조달행정 소외 지역이 없도록 대응 조직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경기본부는 세 가지 시나리오를 두고 조달청과 협의 중이다.

중기중앙회 경기본부 관계자는 "가능성을 높이고자 신설 규모를 최소화하는, 조달행정 수요를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두 번째와 세 번째 안에 무게를 싣고 있다"고 언급했다.

조달청은 이르면 다음 달께 행안부에 관련 내용을 건의할 예정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세 가지 안과 행안부는 물론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면서 "정해진 방향은 없다"고 전했다.

관건은 행안부가 쥐고 있지만, 경기조달청 관련 방침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관계자는 "규모에 상관없이 협의가 필요하다"면서 "조직 신설은 행정 필요성 등을 따져 진행된다"고 말했다.

안형철기자

사진=연합자료
사진=연합자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