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필요 때마다 노선 상시입찰… 친절기사 인증제·전기버스 도입
재정낭비 우려엔 회계관리시스템 구축… 경기연, 한정면허 전환 연구도 착수

사진=중부일보DB

경기도가 올해 노선입찰제를 기반으로한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사업 대상 노선을 최대 36개 이상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형 준공영제(노선입찰제) 2020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이에따라 도는 올해 광역버스 시범사업 16개 노선(120대)을 포함해 올 하반기까지 20개 노선 이상을 확보, 최대 36개 이상의 노선을 노선입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최대 9년의 한정면허(5년+갱신4년)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모두 165억9천500만 원(도비 71억4천500만 원, 시비 94억5천만 원)이 소요된다.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교통 정책으로 꼽힌다. 영구면허로 운영하는 민영제와 달리, 버스 노선을 공공이 소유하고 경쟁입찰을 통해 선정된 운송사업자에게 한정면허를 부여해 버스운영을 위탁하는 제도다.

도는 시장가격에 기초한 재정지원, 서비스평가를 바탕으로 한 면허갱신·성과이윤 지급 등을 추진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도민들에게 제공하고 기존 준공영제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는 올해 ▶노선 운영의 공공성 고도화 ▶도민 중심의 차별화 서비스 제공 ▶세금 낭비 없는 재정지원 ▶노선 확보 방안 마련 등 4대 분야에 걸쳐 10대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먼저 공공성 확보를 위해선 ‘상시 입찰’ 개념을 도입해 신도시 입주 등 지역여건을 반영해 필요시점에 노선을 상시 입찰, 운영한다. 또한 노선입찰제 특성을 반영한 경기도버스정책위원회 분과위를 신설한다.

또한 서울 등 거점권역으로 1시간 내 이동할 수 있도록 버스 노선의 ‘급행화’ 및 ‘직선화’ 개념을 도입한다. 대상 노선 선정 시 정차 정류소 수와 굴곡도 등을 평가, 선정한다.

친절교육 및 현장평가 인증제 운영을 통해 친절기사를 양성하는 ‘체감형 친절기사 인증제’도 실시한다. 미세먼지를 대폭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전기버스도 도입된다.

준공영제 도입으로 인한 세금 낭비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가칭)‘경기버스파인’(Bus+Finance) 시스템도 구축한다. 각종 수입금, 지출영수증, 회계원장을 모니터링, 검증하는 버스업체 통합 회계관리 시스템으로, 관리대상 노선은 올해 16개 업체(16개 노선, 120대) 규모다. 이를 통해 도 재정지원의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3억8천만 원이 투입된다.

도는 신규 노선 확보를 위해 신규 노선 발굴 시 도의 역할을 최대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의 신도시계획과 도의 도시개발사업을 반영한 전체 버스노선 발굴 목록을 관할 시·군에 제안하고 공공주택지구의 버스노선을 공영화 하는 등 신설 노선 운영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노선입찰제 대상 수요조사 및 평가를 통해 신규 노선 확보에 나선다.

오는 7월에는 경기연구원을 통해 노선권 확보방안 연구에도 착수한다. 핵심은 기존 일반면허 노선을 한정면허 노선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도는 다음달 시범사업 16개 노선에 대한 운행을 개시하는데 이어 확대사업 노선을 선정하고 오는 5월 입찰 공고 및 사업자 선정을 거쳐 관할 시·군 한정면허 발급에 들어갈 전망이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