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을 끌어온 경기지방조달청 신설에 대해 경기 지역 중소기업계는 "이제는 끝을 내야할 때"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전국 최대 조달규모 사업에 대응하고 경기도 행정구역과 일치하는 전담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

18일 박성권 화성상공회의소 회장은 "복수의 광역지자체가 묶인 지방조달청은 있지만 경기도처럼 쪼개진 곳은 없다"면서 "동일한 지위를 가지는 서울, 인천과 달리 경기도에 지방조달청이 부재한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화성상의는 경기조달청이 마땅히 신설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중소기업들이 도내 가장 많은 화성시가 소재지로서 제격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박 회장은 "이 같은 수요를 고려해 최근 기업은행 경기남부지역본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기남부지부 등 관련기관들이 화성시에 입지했다"고 전했다.

기업들의 조달업무 편의성 증진도 경기 중소기업계가 경기조달청 신설을 요구하는 까닭이다.

추연옥 중소기업중앙회 경기중소기업회장은 "경기조달청 부재로 인해 지역 밀착 조달행정이 닿지 않아 기업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짚었다.

지역별 여건에 따라 다른 기업들의 인건비, 물류 환경, 원자재 수급 조건 등이 조달단가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추 회장은 "같은 거리라도 지방의 물류비보다는 경기도의 물류비가 비싸지만 오히려 낮게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서기만 경기벤처기업협회 회장은 물리적 거리로 인한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한다고 봤다.

서 회장은 "경기 기업들은 서울이나 인천 소재 기업들에 비해 조달관련 정보에서 소외돼 있다"면서 "근접거리에 경기조달청이 신설된다면 조달관련 정보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조달업무 교육, 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해 조달업무가 수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명옥 여성경제인협회 경기도지회장은 경기조달청 신설 요구에 더해 조달업무 관련 여성기업 의무구매비율이 준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회장은 "그동안 조달사업에서 여성기업 의무구매비율이 있었지만 제대로 준수되지 않았다"면서 "경기조달청 신설과 동시에 조달수요 기관들이 의무구매비율을 준수할 수 있도록 의무를 강화해야 여성기업들이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안형철기자

사진=연합자료
사진=연합자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