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땅, 음악도시 변모 꿈꾸지만 예산 부담
토지정화비도 부평구가 돈 들일판… 인천시 "지역정치권 함께 노력해야"

사진=중부일보DB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캠프마켓으로 불리는 부평미군기지 전경. 사진=중부일보DB

 

인천 부평(富平)구는 오랫동안 이름대로 평평한 논과 밭이 넓게 펼쳐진 농업도시었다.

일제 조선총독부는 이 평화롭던 논과 밭을 군수기지로 만들기 위해 1939년 지금의 부평1동과 산곡3·4동 일대에 일본 육군의 무기 생산기지인 조병창을 설치했다.

일본이 패전하자 이번엔 미국이 조병창을 접수했다. 주한미군은 1945년 말부터 이곳을 군수지원사령부(애스컴 시티)와 군사기지로 사용하다 2019년 말 우리 정부에 반환했다.

인천시와 부평구는 80년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캠프마켓의 활용을 고민하고 있다.

우선 활용 방안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앵커시설 확보를 계획하고 있다.

시는 현재 문화체육관광부가 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한국대중음악자료원 유치를 계획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자료원은 지난 대중음악 자료를 보존·연구하고, 현대 대중음악의 진흥과 확산을 위한 시설이다. 3월 용역이 끝나면 결과에 따라 유치 공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에서 제안한 예술고교·예술대학 유치도 고려하고 있다.

캠프마켓 일대는 미군이 주둔했을 당시 여러 음악클럽들이 운영되면서 국내 대중음악이 번성한 지역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시와 부평구는 이를 토대로 음악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본격적인 활용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시는 캠프마켓 반환이 결정되고 2년 뒤인 2013년 국방부와 부지매매 계약을 맺는다. 매입 비용의 67%를 정부가 33%를 시가 부담하기로 했다.

그런데 당시 추정금이 4천915억 원이었는데, 지금은 5천억 원을 크게 넘어서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시가 부담해야 할 비용도 2천 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돼 시는 부담비율 조정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오랜 문제였던 토지정화도 풀어야 할 숙제다.

국방부는 캠프마켓의 옛 군수품재활용센터(DRMO) 터 10만9천957㎡의 토지정화를 진행하고 있다. 부평구는 지난해 남측 부지와 기지 주변까지 정화작업 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구가 돈을 들여 정화해야 할 판이다.

부평구 관계자는 "국방부는 구가 우선 처리하고 소송을 통해 청구하라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역 정치권의 노력으로 캠프마켓 조기 반환과 토지정화가 시작될 수 있었다"면서도 "80년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땅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21대 국회에서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최태용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