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원시의 체육정책을 보면 우려스럽다. 일종의 밥그릇 싸움이라고 볼 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올해 민선시대를 맞아 새롭게 출범한 체육회 입장으로서는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모습이다. 수원시는 시민들이 공공체육시설물을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르면 하반기부터 공공체육시설 관리주체를 일원화하고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시체육회에 위탁관리 하고 있는 시 육성 직장경기운동부도 모두 시에서 다시 직영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협의하고 있는 상태다. 수원시는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등 규모가 큰 체육시설은 도시공사가, 광교·서호체육센터를 비롯, 비교적 규모가 적은 단일규모의 체육시설은 체육회서 각각 운영하고 있다. 이로인해 관리 이원화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고, 수원시의회 수원시 체육시설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회가 체육시설 통합관리를 제안하자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시 체육시설관리공단(가칭)설립 타당성 검토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공단 설립 보다는 공공체육시설을 도시공사로 통합,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를 근거로 수원시는 체육회서 운영하던 47개 체육시설을 도시공사로 이관하고 직원 또한 승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같은 방침은 단순히 수원시의 문제를 떠나 경기도내 시군체육회로 확산될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민선 체육회장 시대를 맞아 안정적인 예산 확보 등 각종 제도를 보완, 수립해야 하는 시점에 그나마 수익사업을 펼치고 있던 시설물 마저 빼앗기게 됐으니 걱정이 앞서는 것은 당연하다. 오비이락이랄까 공교롭게도 시기적으로는 시장이 체육회장직에서 물러나니 체육회 힘이 빠지는 모양새가 됐다. 그야말로 대다수 체육인들이 우려했던 상황이 현실로 다가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수원시체육회와 같이 체육시설을 많이 운영하는 곳은 없다. 이에따라 타 시군체육회도 수원시와 같은 모델로 체육시설 운영을 위탁받아 수익사업을 펼치고 싶어하는 곳도 많다. 수원시도 일부 경기단체에 위탁했던 체육시설물의 운영상 문제점이 노출되자 고심 끝에 체육회서 직영하는 등 평탄치 않은 과정을 거쳤지만 아직까지도 특정 단체의 전용으로 일부 시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한 것으로 시는 판단하고 있다. 물론 일부 민원이 있다 해서 근원적인 처방없이 그것만으로 운영주체를 교체하겠다는 방침을 세운것은 결코 아니길 바란다.

시는 이번 기회에 체육단체 운영을 위한 구체적 예산지원근거, 체육시설의 특정 단체 전용금지 및 시설 개방 규정 위반에 따른 제재 기준 등이 담긴 체육진흥(가칭)조례 제정과 체육시설 운영 관리조례 개정안도 함께 마련키로 했다. 민선 체육회장 시대에 따른 조례제정 및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는 점은 환영할 일이고 시민 편의증진을 위한 체육정책은 당연하다. 하지만 엘리트 체육 육성과 생활체육 진흥이라는 체육회 본연의 목표와 기능에 집중해 개편하겠다는 방침은 확대해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수원시청 직장운동경기부는 15개팀 150여명에 이르는 규모가 큰 선수단이다. 시체육회서 위탁 관리를 맡고 있는 상황이지만 시로 다시 이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유 중의 하나는 선수단 예산이 체육회 예산에 포함돼 올해의 경우 264억7천여만 원에 이르는 등 외관상으로 많다는 말도 나돌지만 이관방침으로는 궁색하기 그지없다. 더욱이 체육회서 직장부운영과(직장부운영팀·선수촌운영팀)1개과가 시청 선수단 운영에 관여하고 있는데 시청에서 그만한 인력을 운영할 수 있는지 궁금하고, 운동부 특성상 서류 행정 보다는 대면 행정이 주류를 이루는 점을 감안, 여력이 될지도 의문시된다. 체육시설 운영 또한 도시공사라는 큰 테두리만 생각하지 말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체육센터를 잘 운영할 수 있는지도 검토해봐야 한다. 현재 도시공사는 대회 또는 행사 등을 개최하는 큰 규모의 경기장을 임대, 관리하는 것이지 체육센터나 특정 분야의 체육시설 처럼 각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곳은 아니다. 민간단체 위임사무 규정이 예전과 같은 방식이 맞지 않는다면 당연히 현실에 맞게 고쳐야 하지만 체육인들이 우려하는 체육회 위축을 가져오는 행정이라면 옳지 않다는 판단이다. 하여튼 이러한 상황이 민선 체육회장 시대 개막과 함께 불거지자 수원시 체육관계자들은 물론 타 시군 체육 관계자들까지도 관심을 갖고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오창원 문화체육부 부국장 cwo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