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지난달 유치원·어린이집 무기한 휴원 조치를 발표하면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

2일 경기도유치원연합회에 따르면 원아들의 잇단 퇴원 등으로 인해 도내 대다수의 사립유치원들이 재정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각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사립유치원에 운영비를 지원해주겠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임금을 비롯해 지출은 고정돼 있지만 수입은 줄어들고 있어 사립유치원들의 재정적 어려움은 심화되고 있다.

만 3~5세 학생 1인당 매월 24만 원 씩 지원되는 유아학비는 원생이 감소할 경우 감소한 몫만큼 반납해야 해 유치원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은 미미한 상황이다. 일부 유치원은 재정난이 심각해 교사들에게 무급휴가를 주기도 한다.

이에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일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 사립학교법에 따르면 임용된 교사는 사립학교에 근무할지라도 교육공무원법 일부 적용돼 영리를 추구하는 겸직이 불가능하다.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에서 부수적인 수입원 마련조차 할 수 없는 셈이다.

교사들의 고충은 이 뿐만이 아니다. 유치원 개학은 무기한 연기됐지만 긴급돌봄은 운영 중이다. 도내 유치원마다 20~30명의 원생들이 긴급돌봄을 이용하고 있어 교사들은 여전히 근무를 하고 있다.

수원시 영통구 A유치원 관계자는 "유치원 지원비를 지급하겠다고 했지만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은 감감무소식"이라며 "유치원은 학부모 부담금과 지원금으로 운영되는데 퇴원을 요구하는 학부모들이 늘어나 유치원 운영 자금은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송기문 경기도유치원연합회 이사장은 "유치원은 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관이지만 최근 코로나19관련 정책을 보면 교육의 주체에서 유치원을 배제하는 것 같다"며 "기약없는 개학 연기에 학부모와 어린이, 교사들도 지쳐가는 만큼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하지만 교육부에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밝히지 않아 각 시도교육청도 난감한 상황이다. 교육부가 4월 초에 각 시도교육청으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내려보내겠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지시가 없다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사립유치원 지원비를 교육부가 50%, 각 시도교육청이 50% 부담하기로 했고 예산은 확보한 상태"라며 "유치원 원장·관계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교육부의 지침이 없어 각 유치원들에 지원비 지급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