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전국 첫 '배달서구' 출시 불구 기능상 문제로 좌초… 앱재설계行
서구 "문제점 개선된 앱 심사 진행… 소비자들 편리하게 사용토록 최선"

민간 배달앱의 독과점 횡포 논란 속 공공 배달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정작 전국 최초로 공공 배달앱을 만든 인천시 서구가 이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6일 구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배달서구’는 현재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지역화폐 e음카드 앱에 포함돼 있는 ‘배달서구’는 자영업자들의 경우 수수료·광고료가 없고, 소비자들은 할인과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 배달앱이다.

그러나 주문 내역이 문자메시지로만 전달되다 보니 이를 업주가 확인하지 못해 주문 취소가 늘어나는 등 기능상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다.

결국 ‘배달서구’는 운영을 중단하고, 문제점들을 개선해 새로 앱 심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공공 배달앱을 서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이를 전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던 인천시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최근 공공 배달앱에 대한 전국 지자체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 1일 민간 배달앱 배달의민족의 이른바 독과점 횡포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당시 배달의민족은 매달 8만8천 원의 정액광고제를 폐지하고, 매출 건당 5.8%의 수수료를 내는 것으로 정책을 바꿨다.

소상공인연합회 등 자영업자들은 점유율 1위 업체의 일방적인 통보에 크게 반발했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독과점의 횡포가 시작됐다. 지자체 차원의 공공 배달앱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각 지자체의 공공 배달앱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전국 최초로 공공 배달앱을 운영한 서구 입장에서는 이 분야 선두주자이자 모범사례로 남을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친 셈이다.

서구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시도하다보니 여러 문제점들이 발견되는 등 시행착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지금은 문제점들이 개선된 앱을 새로 개발해 심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꾸준히 가맹점을 모집하고 앱도 홍보해 소상공인 부담도 줄이고, 소비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공 배달앱에 대한 전국 지자체의 관심은 지난달 13일 전북 군산시에서 출시된 ‘배달의명수’로 쏠리고 있다.

이 앱은 출시 20여일 만에 1억2천700여만 원의 주문이 처리되는 등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고, 서울·경기 등 전국 지자체 100여 곳이 이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문의 중이다.

수수료·광고료 면제나 할인 혜택 등 기능은 배달서구와 동일하다.


김명석기자

인천 서구청
인천 서구청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