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발주처·감리업체 "수습대책 마련될 수 있도록 전력 다할 것"

지난 30일 이천 물류창고 화재 유가족에게 별다른 대책 없이 사과의 뜻만 전했다가 질타를 받은 시공사 등 관계자들이 1일 다시 한번 유가족을 찾아 사과하는 한편, 대책마련을 약속했다.

이날 오후 2시40분께 이천 물류창고 시공사와 발주처, 감리업체 대표와 관계자들은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사고 수습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공사 관계자들은 유가족 100여 명이 모여 있는 이천 모가 실내체육관을 찾아 고개 숙여 사과한 뒤 신속한 수습을 약속했다.

시공사 대표 A씨는 "머리 숙여 사과 드린다. 이번 화재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근로자분들과 유가족, 이 사고를 듣고 마음 아파하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원인이 무엇인지를 떠나 이번 사고현장에서 공사를 수행한 시행사 대표인 제게 모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A대표는 "관계 기관의 행정지원과 적극 협조를 통해 수습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며 "조사 결과에 대해 변명하지 않고 달게 받겠다.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발주처 대표인 B씨는 "유명을 달리하신 근로자분과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분께 먼저 애도를 전한다"며 "시공사 및 감리사와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에 사태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감리사 대표인 C씨는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안 되는데 정말 드릴 말씀이 없다"며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분들과 유족들께 정말 죄송하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잘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48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의 시공사·발주처·감리업체 측이 1일 오후 유족 앞에서 합동으로 사과하고 사고 수습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성욱기자
48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이천 물류창고 공사 현장의 시공사·발주처·감리업체 측이 1일 오후 유족 앞에서 합동으로 사과하고 사고 수습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성욱기자

하지만 한편에서는 여전히 구체적인 대책이 없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유가족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내용이 없다"며 "앞으로 장례절차와 보상 여부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유가족들도 요청사항이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고 당일의 안전 관리가 지적되기도 했다. 한 유가족은 "감리가 있어도 사고가 났는데 당시 안전요원이 언제 어떻게 근무하고 있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이런 문제가 바로 잡히지 않으면 사고는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인규명을 촉구하는 의견도 있었다. 한 유가족은 "보상보다도 확인되지 않은 사망자 신원 파악과, 원인규명이 빨리 됐으면 좋겠다"며 "그냥 죄송하다는 이야기를 듣기 위해 온 것이 아니며 구체적인 사고 수습을 해달라"고 말했다.

앞서 사고 다음 날인 지난 30일 시공사 대표 A씨 등은 사고대책 설명회를 위해 유가족을 찾았지만, ‘죄송하다’는 사과만 전하고 대책은 밝히지 않아 유가족으로부터 질타를 받은 바 있다.

정성욱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