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동 안산사랑운동본부 회장.
김성동 안산사랑운동본부 회장.

"영·호남을 비롯해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이 사는 도시, 안산에서 시민들의 정주의식을 높이고, 안산을 사랑하고 키우자는 취지로 ‘안산사랑운동본부’를 태동시켰다"고 밝힌 김성동 회장.

그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지난해 3월 회장에 취임한 뒤 (재)안산향우회장들과의 교감을 통해 안산의 지방색을 타파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가꾸는데 일조하겠다는 신념을 내비쳤다.

김성동 회장은 "젊은시절 사업차 서울로 상경해 생필품 소비조합을 운영하다가 부도가 나는 바람에 무작정 정착한 곳이 안산"이라며 "40여 년 가까이 삶을 이어온 안산이 고향이라면 고향인 셈이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1980년대 초,안산에 입성 후 현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대학교 내 판매서점을 운영하면서 바르게살기운동안산협의회(바살협)와 인연을 맺었다.

그는 "희생과 봉사로 주어진 일들이 마음에 와닿아 십여년이 넘도록 화목한 안산을 만드는 일에 몰두하게 된 것 같다"고 했다.

이 무렵 서점을 접고 부동산업으로 성공해 경제적인 윤택함이 뒤따랐을 때, 안산 영남향우회장 2, 3, 8대를 맡으면서 회원들과 교류하며 화합과 친목을 도모했다.

체력단련을 위한 체육대회와 산지에서 직송한 농산물 판매 등 안산시민과 함께 교류하고 협력하는 뜻있는 행사를 개최해 제2의 고향사랑을 유지해왔다.

김 회장은 "안산사랑운동본부의 근본은 사람이다.지금의 안산은 원주민보다 외지인들과 외국인 일색이다. 따라서 이들을 화합시키고 협력케하는 구심점은 어른들의 몫이다. 연륜있는 각계각층의 원로들이 함께모여 후손들에게 바른 길과 옳은 생각을 가질 수 있는 운동을 펼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규칙적인 위생습관이 대두된 만큼 화장실 청결과 손씻기 등 사소한 ‘청결지키기’ 캠페인도 준비중"이라며 "‘관광안산’의 위상을 도모하기 위해 숨어있는 ‘쓰레기치우기’ 등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안산사랑 운동을 전개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회장은 "물질적인 기부나 봉사가 우선이기도 하겠지만, 신체적인 노동이 주는 안산사랑운동은 시민 모두가 한마음이 되게하는 화합이 목적"이라며 "안산을 고향처럼 아끼고 사랑하자는 뜻인 만큼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춘식기자 jcsar@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