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타워 전경. 사진=인천테크노파크 제공
로봇타워 전경. 사진=인천테크노파크 제공

㈜인천로봇랜드가 청라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로봇랜드 사업의 속도를 내기 위해 그동안 주장했던 주거용지를 포기했다.

수익성을 위한 필수 요소지만 정부와의 마찰 원인이 된 주거용지를 포기한 변경안을 제출했고, 정부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25일 인천테크노파크와 ㈜인천로봇랜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거용지 백지화를 담은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중이다.

앞서 ㈜인천로봇랜드는 지난 2018년 11월 산업부에 계획안을 제출했고, 기존 수익부지를 17%에서 49%로 대폭 늘려 상업(8%)·업무(10%)·산업(22%)·주거(9%) 용지 등으로 구성했다.

하지만 1년 넘게 주거용지를 두고 산업부와 마찰을 빚으며 표류함에 따라 지난 3월 기존 계획안에서 주거용지의 용도만 제외하고 다시 변경안을 제출했다.

정부 입장에서는 주거 용지가 복합로봇단지를 조성하는 로봇랜드 사업취지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산업부는 변경된 계획안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로봇랜드는 주거용지 대신 기존 제출한 변경안의 산업시설과 상업, 업무 용지 등을 늘려 수익부지 비율을 49%로 그대로 유지한다는 구상이다.

인천로봇랜드 측은 이변이 없는 한 다음달 말 승인이 날 것으로 보고 있다.

서병조 인천TP 원장도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늦어졌지만 올해 안에 답이 나올 것"이라며 사업 정상화를 암시했다.

인천로봇랜드는 총 76만7천286㎡ 규모로 전시장과 로봇체험관, 놀이시설 등을 주기능으로 하는 로봇 복합문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로봇랜드는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익시설과 테마파크를 비롯한 유원시설, 숙박 및 근린 상권을 비롯한 부대시설과 광장·공원·주차장 등 기반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로봇랜드 부지에는 국·시비 예산 1천100억 원을 투입, 지상 23층짜리 로봇타워와 지상 5층짜리 로봇 R&D 센터가 들어섰다.

인천로봇랜드 관계자는 "사업의 인·허가 일정을 우리가 조정할 수는 없지만 이변이 없는 한 6월까지 마무리 하려고 노력중"이라며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산업부 의견을 반영한 만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유정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