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가 조성 중인 중고차 전문 수출단지 ‘인천항 스마트 오토 밸리’ 사업이 활로를 찾았다.

그동안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 때문에 난항을 겪어왔지만, 추진협의체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IPA 등에 따르면 인천항 스마트 오토 밸리 사업화 및 운영 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 용역을 지난 14일 발주했다.

IPA는 이번 용역을 통해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적정 임대료 산출, 사업 시행계획 수립, 스마트 오토 밸리 조성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 등을 분석할 예정이다.

IPA 관계자는 "지금은 본격 추진 단계라기보다는 사전준비 단계"라며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해 교감이 충분히 이뤄지면 10월께 본격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대 관건은 지난 10년 간 이 사업을 강력하게 반대해 온 지역주민의 설득이다.

지역주민들은 중고차 수출단지가 들어설 경우 일대 교통 혼잡은 물론 환경이나 안전 문제 등이 야기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해왔다.

이에 IPA는 지난해 11월 지역주민들과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인천항 스마트 오토 밸리 추진협의체를 만들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방안을 논의했다.

남항 우회대로 건설이나 친환경 시스템 구축, 친수공간 조성 등 지역주민들이 반대해온 요소들에 대한 대책들도 제시했다.

또 지난 2월에는 30여 명의 지역주민들과 함께 경기도 용인의 남서울 오토허브를 견학 방문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지역주민들의 입장에도 많은 변화가 이뤄진 것으로 IPA 측은 보고 있다.

인천항 스마트 오토 밸리 조성 사업은 인천 중구 항동7가 82-7번지 일대 남항 역무선 배후단지 39만6천175㎡에 중고차 전문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는 1천500억 원 규모다.

송도유원지 일대에 조성된 중고차 수출단지가 오는 7월 일몰제가 적용돼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새로운 수출단지 조성이 시급하다.

IPA 역시 중고차 수출단지가 다른 지역으로 이전되면 지역경제 타격이 클 것으로 보고 스마트 오토 밸리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단지가 조성되면 IPA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900억 원, 부가가치 약 237억 원 등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항만업계 관계자는 "예전에 비하면 지역주민들의 반응도 많이 긍정적으로 돌아섰다"며 "정상적으로 사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명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