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변변화 대응할 구체적 계획 수립해야

인천시, 인천시의회, 인천시교육이 지난달 ‘기후비상상황’을 선포했다.

박남춘 시장, 이용범 의장, 도성훈 교육감은 기후위기 비상상황선포문을 낭독하고 서명했다.

이들은 "인천시는 GCF 사무국 등 15개 국제기구를 유치한 기후변화 대응 선도도시로서 파리협정 체결 이후 신 기후체제 출범에 발 맞추어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온실가스를 기반으로 한 삶의 방식은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고, 이같은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인류의 생존도 보장되지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 이행과 기존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과감한 정책을 펴겠다고 천명했다.

또 에너지와 기후 관련 예산을 확충하고, 관련 인프라 및 협력체제를 구축하겠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 교육과 캠페인 등 기후위기에 대한 자발적 참여와 공감대를 확산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계획이 추상적이라고 지적한다.

구체적 실행 계획이 없다는 것이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기후위기를 비상상황으로 인식했고 공동의 극복 과제로 선언한 이상, 당연히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면서 광범위한 변화를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력한 의지와 상상력, 추진력이 문제며 행정영역의 선도가 절대적으로 중요해 기후위기와 온실가스에 대응하는 조직체계 정비는 물론 기후위기 예산의 확충, 법제도의 정비가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관계자는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체계를 전환하기 위한 재생에너지정책 수립, 석탄발전 폐쇄 로드맵 작성, 에너지 거버넌스 작동에 즉각 나서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시 정책의 변화가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책의 변화는 전문성을 갖춘 인력으로 조직을 재편하는 것이 우선돼야 하고, 지속가능한 정책 수립을 통해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얘기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담 부서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고,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납득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인천시는 그런 점에서 아직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정민교기자

사진=중부일보DB
사진=중부일보DB(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