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한달 공적마스크 값만 7만2천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마스크 의무화가 시행됨에 따라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인하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6일 중대본이 발표한 ‘교통 분야 방역 강화 방안’에는 버스와 택시 등에 승객이 타고 있는 경우, 운전기사 등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를 쓰지 않은 승객이 버스나 택시 등을 이용할 때에는 승차를 제한 또는 거부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만약을 대비한 마스크 수요와 마스크가 일회용인 점을 감안해 전국에서 팔리고 있는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날 보건 당국은 국내 생산 보건용 마스크의 공적 출고 물량을 생산량의 80%에서 60%로 낮추고, 수출금지령을 푼다고 발표했다.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적 마스크의 출고 물량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실제 수원역 인근의 한 약국 관계자는 "공적 마스크 수요가 주춤하다가 다시 어제부터 마스크를 구입하는 시민들이 늘었다"며 "위치상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공적 마스크의 가격 인하를 요구하는 글이 게재돼 있다.

한 청원인은 "공적마스크의 가격이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라며 "개당 가격 1천500원인 공적마스크를 4인 가족 기준으로 3장씩 산다고 하면 일주일에 1만8천 원, 한 달 기준으론 7만2천 원 가량이 소모된다"고 전했다.

이어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라며 "약국이 아닌 동사무소, 우체국 등 공공기관을 통한 공적 수급으로 국민이 마스크를 살 때 경제적 부담을 덜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난 3월 시작된 공적 마스크 구입 5부제는 다음 달 말께 종료될 예정이다.

마스크 사재기가 우려되는 부분이다.

보건당국은 그간의 수급량과 유통과정 등 예측량을 검토해 공적 마스크 긴급조정조치의 후속조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김희민기자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