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최악 피하기 위해 불가피"… 직원용 모자·신발에도 바이러스 · 쿠팡측 배송직원 명단공개도 지연

부천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28일 부천시 오정동 쿠팡 물류센터에서 경기도청 관계자들이 집합금지명령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윤상순기자
부천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28일 부천시 오정동 쿠팡 물류센터에서 경기도청 관계자들이 집합금지명령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윤상순기자

경기도내에서만 31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졌다.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19 확산은 이날 부천에 이어 고양 물류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수도권 방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2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 제2공장에 대해 이날부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일반기업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은 경기도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부천 쿠팡 물류센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도내 31명을 포함, 전국 86명으로 늘어났다.

또 시설내 환경검체 과정서 작업장과 직원용 모자, 신발 등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긴급하게 일반기업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이재명 지사는 설명했다.

아울러 이날 고양 쿠팡 물류센터에서도 사무직 직원 1명, 전날에는 서울 장지동 마켓컬리 물류센터 일용직 근무자도 확진 판정을 받으며 유통시설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수도권 전체로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현재 임의 폐쇄된 고양 쿠팡 물류센터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 중이다.

이재명 지사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거나 확진자 발생 후 정확하고 빠른 조치가 내려졌다면 최소화할 수 있었던 감염 확산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 경기도는 쿠팡 측에 역학조사를 위한 배송직원명단을 요청했지만 장시간 지연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천과 고양 등 쿠팡이 운영하는 물류센터에서 연달아 확진자가 발생한 진상 규명도 명단 확보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것이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재명 지사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당수가 투잡·쓰리잡을 하는 초단시간 노동자이자 노동환경이 불안정한 플랫폼 노동자"라며 "감염위험을 무릅쓴 채 노동현장에 내몰리는 이분들이 집합금지로 생계에 타격을 입을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 기업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된 점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경제와 방역의 조화를 위해 일반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한 전면폐쇄조치(셧다운)를 자제해 왔지만 최악의 경우 기업 활동 전반에 대한 폐쇄조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특정 기업 활동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은 전면폐쇄라는 최악을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며, 필요시 언제든지 어디에서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작위 표본검사를 희망하는 기업에 풀링검사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풀링(Pooling) 검사는 5~10명 정도의 검체를 섞어 한꺼번에 검사하는 방식이다. 기존 개별검사보다 평균 50% 정도 진단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황영민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