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준공영제 확대 공공성 강화… 동·북부 교통취약지 철도망 확충

지난해 3월 버스 파업이 발생한 오산시 오산교통 차고지 전경. 경기도는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대를 위해 3일 민선7기 교통정책을 발표했다. 김영운기자
지난해 3월 버스 파업이 발생한 오산시 오산교통 차고지 전경. 경기도는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대를 위해 3일 민선7기 교통정책을 발표했다. 김영운기자

경기도가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시대를 위해 민선7기 교통정책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7기 교통정책에 대해 ‘도민 중심의 공정한 교통복지 실현’을 비전으로 ▶공공성 강화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 ▶선제·체계적 광역교통대책 수립 ▶친환경·안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등 4개 분야 중점방향을 설정했다고 밝혔다.

민선7기 출범 이후 경기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한 교통정책의 첫 번째 가치는 ‘공공성 강화’다.

이를 위해 우선 31개 시·군별로 분산 관리해오던 교통체계·인프라를 통합 관리하는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추진 중이다.

현재까지 공기업 설립 타당성 심의회 통과, 공청회, 행안부 협의 등을 마친 상태로 향후 조례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빠르면 오는 9월 출범할 계획이다.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형 버스 준공영제인 ‘경기도 공공버스’가 올해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것도 중요 성과다.

현재 시범사업 대상인 김포 G6001번, 양주 8906번 등 19개 시군 16개 노선에 대해 순차적으로 운행을 시작한 상태다.

동·북부 등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철도망 확충에도 힘쓴다. 옥정~포천선, 이천~문경 복선전철, 경의·경원선 전철화, 여주~원주 단선철도, 서해선 복선전철 등 도내 6개 철도사업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 등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민생중심의 교통복지 서비스’를 확대에도 올해부터 5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만 13~23세 청소년 교통비 일부를 지역화폐로 환급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새로이 추진, 올 한해 총 43만 명의 청소년에게 성인 대비 최고 약 50%의 요금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별교통수단의 경우 민선7기 공약목표의 96%에 달하는 1천71대를 현재 운영 중에 있으며, 오는 2022년까지 1천116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 3기 신도시 조성 등으로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도민 수요를 고려한 경기도 차원의 선제적인 광역교통대책 수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3기 신도시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송파~하남선, 위례~과천선, 고양선 등의 철도가 원활히 개통되도록 지원하고, 공영차고지 확충, 환승시설 구축 등을 추진한다. 기존 신도시에 대해서는 하남선, 신분당선 연장, 일산선 연장, 도봉산~옥정선, 9호선 연장, 원종~홍대선, 인천 2호선 연장 등 철도사업의 적기개통을 도모할 방침이다.

더불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등 지역 간 고속도로 네트워크 구축, 광역급행철도(GTX)-A·B·C 노선의 적기 개통, 교외선·별내선 등 수도권 순환철도망 건설, 간선도로망 확충 등을 추진해 사통팔달의 순환·방사형 광역교통망을 갖출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중교통 내 감염이 우려되고 있는 만큼, 입국자 전용 공항버스 운행, 대중교통 운수종사자·승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 버스 차량 내 소독제 비치 등 다양한 대책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또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방지 등 대기오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만큼,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와 CNG버스로 교체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전기버스를 지난해 244대까지 늘렸고, 올해 450대까지 확대한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민선7기 경기도는 교통을 모든 도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누려야 할 복지라고 여기고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불편하고 부족한 곳을 먼저 살펴 그에 적합한 대책을 발굴하는데 적극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윤성·김수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