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4개 대북전단 살포단체를 사기, 자금 유용 등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과 경기북부지방경찰청에 수사 의뢰한 소식에 이어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중단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사의 수사 의뢰 이면에는 지난 21일 한 보수 성향 인사가 사회관계망 서비스에 이 지사 집 근처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하고 이를 막으면 수소 가스통을 폭파하겠다고 위협하는 글을 올리면서 이 지사가 "방종과 분탕질로 자유를 훼손하는 이들에겐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질서를 알려줘야 한다"고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다.

그리고 도가 어제 발표한 대북전단 살포 관련 도민 여론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71%가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는 결론이었다. 물론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도 22%였다는 것은 여전한 북한의 위협에 이런 전단 살포가 유효하다는데 따른 판단으로 해석된다. 눈여겨볼 대목은 공통 관심사인 대북전단 살포에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지 묻는 항목이었다. 여기에 대한 답이 59%가 ‘위협이 된다’고 답했고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38%라는 것은 북한과 접한 경기북부 주민 이외에도 적지 않은 도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시각은 사실상 두 가지 시선으로 분류된다. 북한 주민의 인권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과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61%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한 것은 이제쯤 그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자칫 이러한 대북전단 살포로 인한 접경지역 군사적 충돌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는 대답의 항목에 60%가 그렇다는 얘기를 모은 것이다. 물론 이러한 여론조사가 모두의 해결을 대신할 수는 없다. 그러나 도가 최근 대북전단 살포 금지 행정명령을 한 것에 대해선 77%가 ‘잘했다’, 17%는 ‘잘못했다’고 답했다는 것도 해당 단체에서 곱씹어 볼 부분으로 여겨진다.

알다시피 이미 도는 지난 17일부터 11월 30일까지 연천·포천 등 북한 접경 지역 5개 시·군 전역을 위험구역으로 설정한 바 있다. 그리고 전단 살포 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는데 살포 단체에서는 우리 정부를 피해서 이틀 전 기습적으로 대북 전단을 날렸다고 주장했다. 이중 일부 전단은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됐는데 통일부는 전단이 북한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로 인한 긴장감은 여전하다. 지금으로서는 이러한 우리의 전단과 관련해 북한의 마찬가지식 전단 살포가 특별한 영향을 주긴 어렵다. 서로의 처지를 잘 알고 있는 터에 괜한 전단 주고받기식 보다 빠른 시일 안에 대화 재개가 급선무다. 모든 행정력과 공권력을 동원해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엄단하겠다는 이 지사의 단호함과 지사 공관 등에 대한 협박 등이 반복되면 결국 도민들의 가슴에만 멍이들 수 있다.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 것은 강풍이 아니라 햇볕이라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