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용인·성남서만 3만8천건 화장, 전국 3위 수준… 수요 매년 증가세
지역주민 5만~10만원 비용 부담… 관외는 90만~100만원 차별 발생

#최근 지병을 앓던 아내를 떠나보낸 A씨는 장례를 치르고 화장을 진행하려는 과정에서 당혹스러운 경험을 했다.

거주 지역인 양평군에 화장시설이 없어 멀리 성남까지 이동해 아내를 보낸 A씨는 성남시민이 아니라는 이유로 화장비용 100만 원을 지불해야 했기 때문이다.

#의정부에 거주하는 B씨도 최근 아버지를 보내드리면서 지역 주민이 아니라는 이유로 화장비용 혜택을 받지 못했다.

인근 지역인 고양시에 화장시설이 있지만, 해당 시설이 서울시 소유인데다 서울시가 시 소유 화장장과 묘지를 둔 고양·파주 지역 주민에만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A씨와 B씨는 "지역에 화장시설이 없다는 이유로 화장비용을 10배나 더 내라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슬픈 마음이 가시기도 전에 화장비용 등 장례 절차 문제로 경제적인 부담을 안아야 하는 상황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수원시에 위치한 화장시설 수원시연화장 내 설치된 화장로 모습. 사진=수원시연화장
수원시에 위치한 화장시설 수원시연화장 내 설치된 화장로 모습. 사진=수원시연화장

전국 화장률 3위 경기도민들은 죽음 이후에도 화장을 위해서는 옆 동네로 가야하는 신세다.

2017년 기준 도에서는 3만7천303건의 화장이 이뤄졌지만, 이 수요를 감당하는 도내 화장시설이 단 3곳에 그치면서 도민들이 장례 이후 화장시설을 찾아 지역을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화장시설을 갖지 못한 지역 주민이 타 지역 화장시설을 이용할 경우 사용료가 시설을 가진 지역 주민의 사용료보다 10배 가량 차이나는 100만 원에 달하면서 화장시설을 유치한 지역과 유치하지 못한 지역에 대한 차별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화장시설 확충은 내 집 앞에는 혐오시설을 들이기 싫은 ‘님비(NIMBY·Not in my backyard)현상’에 막혀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화장시설은 수원(연화장), 용인(평온의숲), 성남(영생관리사업소) 등 3곳이며 설치된 화장로는 35로다.

지난해 수립된 ‘경기도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를 보면 2017년 기준 전국 화장시설은 모두 59곳이며 36만3천444건의 화장이 이뤄졌다.

화장시설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상북도 (11개소·2만374건)이며 경상남도(10개소·2만8천535건), 강원도(8개소·1만5천405건) 등이 뒤를 이었다.

경기도는 화장시설 3곳에서 3만7천303건의 화장을 진행, 전국 화장 건수 3위를 기록했다.

2013년부터 2017까지 전국 화장률 추이는 76.9%에서 84.6%로 증가했다. 경기도는 88.3%의 화장률을 보이면서 전국보다 높은 수치다.

이렇듯 화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화장 시설 부족으로 인한 비용차이 등의 문제로 도민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원·용인·성남 지역 주민은 화장 시 5만~10만 원의 비용을 내지만, 준관내 및 연접시민에게는 45만~60만 원, 관외 지역민에게는 90만~100만 원의 화장 비용이 청구된다.

고양·파주 지역 주민들은 서울시 소유의 화장장과 묘지를 유치하고 있어 12만 원에, 여주시의 경우 원주시·횡성군과 함께 원주광역화장장을 건립해 10만 원에 화장시설을 이용 중이다.

지역주민에 한해 저렴하게 화장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화장시설 설치 시 시비가 투입되고 기피시설인 화장시설을 가지고 있는 지역주민에게 혜택을 제공한다는 이유에서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비용 차이 등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화장비용의 일부를 보전해주는 ‘화장장려금’ 제도를 도입·운영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없는 지역 주민은 온전히 100만 원에 달하는 화장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처지다.

이같은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도와 지자체는 화장시설 설치를 위한 다양한 계획을 추진했지만, ‘님비현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2006년 하남시에 광역화장장을 설립하고자 했지만, 주민들의 극렬한 반대에 막혀 추진되지 못하기도 했다.

도는 이러한 상황 해소를 위해 현재 여러 시·군에서 화장시설 설치를 위한 검토 등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경기 지역 화장 수요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전했다.

현재 이천시, 양평군 등의 지역에서 화장시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화성·부천·안산·안양·시흥·광명시에서 공동으로 화성광역화장장을, 가평군·남양주시·포천시가 공동으로 가평광역화장장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화장시설은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를 타개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인식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계획대로 화장시설이 설치 돼 7개의 화장시설이 확보된다면 도내 화장 수요에 맞는 공급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양효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