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 입주 예정자들이 정부의 부동산 규제지역 지정 해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검단신도시 스마트시티 총연합 회원 등 300여 명은 지난 4일 검단신도시 개발 현장에서 집회를 열어 이같이 밝히고, 부동산 규제지역으로 지정한 국토교통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분양 당시 70%였던 담보 대출이 40%로 줄었다. 집을 장만하겠다는 희망으로 살아 온 서민들은 앞으로도 무주택자로 살아야 할 지경이다"며 "검단신도시와 인근 원도심 지역의 부동산 규제지역 지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지난달 21일에는 검단주민총연합회, 오류지구연합회 등 검단신도시 인근 주민들이 서구 투기과열지구 지정 취소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성명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다.

이들은 검단신도시 축소 개발로 십년 간 피해를 봤다며 최근 호재를 보였던 검단신도시 분양 상황으로 반사 이익을 기대했지만 정부의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다시 나락으로 떨어지게 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국토부의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검단지역에 대한 부동산 규제는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정돼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임현오 검단신도시 스마트시티 총연합회장은 "정부에 부당함을 알렸지만 묵묵부답이다"며 "지역 현실을 외면한 국토부의 부동산 규제지역 지정이 철회될 때까지 집단행동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검단신도시는 오는 2023년까지 서구 원당·당하·마전·불로동 일대 11.2㎢에 7만4천 가구의 주택을 지어 인구 18만3천명을 수용하는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10조8천억 원으로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반반씩 부담한다.


정민교기자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