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민관협치를 위해 시민의 협치 역량을 강화하며 행정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6일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인천지역 민관협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인천시는 민관협치를 위해 민관동행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시민소통 채널과 자율적 공론장을 만들 계획으로, 민관협치를 활성화할 수 있는 행정제도로 개선해 시민의 행정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협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협치역량을 강화할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하기로 했다. 여기에 협치 필요성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홍보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정세일 인천시 민관동행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시민사회단체들의 주요활동과 성격, 지향점들을 분석해 어떻게 협치할 것인가를 모색하는데 기초를 놓아줬으면 좋겠다"며 "협치의 목적은 시민 자체이며 시민의 행복이 목표이고 시민의 참여가 수단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문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장은 "소통의 거버넌스의 협치는 시민을 믿는 것에서 시작하고, 시민의 역할은 견제와 감시, 창의적 의제와 함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며 "인천형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은 위원회 조직 정례화, TF 위원회 활성화, 공론화위원회 안건상정 구조에 있다"고 덧붙였다.

손민호 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협치를 하는 이유는 사회적 가치 확산에 있다"며 "민관협치 활성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