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역 내 공공기관 이전 반대를 위한 테스크포트(TF)를 구성하자고 인천시 등에 제안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9일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으로 인천에 있는 3대 공공기관이 지방이전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며 "인천시민사회·여야 국회의원·인천시 등으로 구성된 ‘인천 소재 공공기관 이전 반대 TF’를 구성해 공동대응 할 것"을 이같이 밝혔다.

현재 정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은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극지연구소 유치에, 경남 사천 등에서는 서구 청라에 있는 항공안전기술원 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서구에 있는 한국환경공단도 이전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들 기관은 인천 지역의 특성인 해양·항공·환경과 매우 밀접한 공공기관들이다.

앞서 미래통합당 인천시당은 지난 17일 ‘인천시와 인천 국회의원들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에 필사적으로 반대하고, 오히려 필요한 기관을 인천에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오히려 서울지역에 위치한 약간의 공공기관를 인천시에 유치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공공기관 이전 관련 입장문을 냈다.

인천지역 여당 국회의원들도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연대는 "여야 정치권 뿐 아니라 인천시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에 대한 입장 발표를 검토 중이라고 한다"며 "제각각 목소리를 낼 것이 아니라 인천시민사회와 여야 국회의원, 인천시가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공동 TF를 구성해 함께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지역은 해양경찰청 세종 이전에 대해 수년간 공동노력으로 인천으로 환원시킨 훌륭한 경험이 있다"며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해서도 다시 ‘인천’이라는 공동 의제로 해법을 함께 모색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송길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