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 등 남해안 9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협의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자 인천 시민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위원회)는 최근 협의회 소속 군수·시장에게 ‘항공 MRO 육성 및 상생발전을 위한 인천·남중권 행정협의 촉구 제안서’를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위원회는 제안서를 통해 "협의회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세계 항공 MRO 시장과 우리 시장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만남을 갖고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방향에 대한 허심탄회한 토론을 기대한다"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에 대해 "정부가 항공우주산업단지가 조성돼 있고 항공 제조업체 밀집으로 입지조건이 우수한 사천시를 2017년 항공 MRO 산업단지로 지정했고 총 1천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는데 정부출연기관인 인천공항공사가 항공 MRO 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는 국책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공항이 항공 MRO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역행하는 행위이며 개발에만 매몰된 일부 국회의원들의 지역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위원회는 반대로 국민의 생명·재산권 보호와 직결된 항공정비 문제를 지역감정을 부추기듯 잘못된 균형발전 논리로 접근하는 것을 경계하며 행정 협의기구답게 인천시장과 만나 상생방안을 모색하라고 했다.

위원회는 또 협의회가 구태를 고집한다고 인천시민도 국민의 안전 보장을 위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세계 5위이자 운항건수가 지난 5년간 5천여 건을 달성한 허브공항임에도 지연·결항률이 연평균 10%씩 증가하는 등 안전운항에 중차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근거리에 통합 원스톱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들은 "인천·남중권 상생 특화발전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발전 전략의 기반이 될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에 힘을 실어줘야 하고 국민의 안전보장을 위해 남중권 지방정부와 정치권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현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