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청 전경.
이천시청 전경.

이천시가 직장운동경기부 3개 팀에 대한 일방적 해체 통보 논란이 꼬리를 물고 있다(중부일보 8월 14일 8면, 19일 6면, 23일 6면 보도)는 것과 관련 해당 팀들이 조례상 기구임에도 이천시의회와 단한마디도 협의한 사실이 없어 독단적 행정이라는 비난마저 일고 있다.

31일 시와 시민들에 따르면 시 체육지원센터가 지난달 11일 마라톤, 트라이애슬론, 정구 등 3개 팀에 대한 해체 통보 이전에 시의회와 어떤 협의도 없이 강행해 시의원들이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종철 이천시의회 의장은 최근 직접 체육지원센터를 찾아 "(3개 팀 해체와 관련)조례상 기구인데 기본적으로 협의를 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 시의회를 외면하면서까지 일방적으로 해체하는 이유가 뭐냐"고 항의했다.

정 의장은 또 "(의회 차원 대응 관련)규정상 협의를 안해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동시다발적으로 개별 의원들에게 관련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 만큼 중지를 모아 대처할 것"이라면서 "9월 중 임시회에서 집행부의 직장운동경기부 일방적인 해체 논란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와 함께 해당 조례의 폐지 여부도 거론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김일중 의원은 "(직장운동경기부 해체 통보 관련)시의회를 무시한 집행부의 독단적인 행정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이번주 중 관련 민원인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이어 시의 명확한 입장을 들은 후 절차상 하자가 있을 경우 강력한 대응책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집행부가)민선7기 들어 각종 정책 추진 과정에 소통이 부족하다는 원성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규정 상 고지 의무는 없을지 몰라도 시민들의 권익 보장 차원 소통을 두려워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일침했다.

시민 이모씨(60·개인사업)는 "내부적인 문제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일반기업도 아닌 공공기관인 이천시가 기간제공무원들에 대해 일방적인 해고로 하루아침에 실직자로 내모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행정"이라며 "이제라도 시의회가 나서 다행이다. (해체 사유를)명확하게 밝혀 주길 바라며 선수와 감독의 각 가정에 대한 배려 대책도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체육지원센터 A 소장은 "바빠서 통화가 불가합니다"라는 말로 해명을 거부했다. 한편, 체육지원센터 관련 팀장이 이천시청 공무원 내부망에 직장운동경기부 3개 팀에 대한 해체 사유를 올린 것이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과 함께 엄태준 시장이 한국실업정구연맹의 면담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져 사태가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이다.

김웅섭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