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관련 기업 종목 상관없이 유치… 드론·로봇 접목 첨단기술 적극 활용
로봇간 겨루는 '로봇플러스' 조성

로봇랜드부지조성사업 내에 있는 로봇타워 전경. 사진=인천테크노파크
로봇랜드부지조성사업 내에 있는 로봇타워 전경. 사진=인천테크노파크

인천시는 로봇을 제조하고 판매까지 하는 모든 단계의 기업을 한 곳에 집적시키는 ‘로봇산업 클러스터’를 인천로봇랜드에 집중 조성할 계획이다.

7일 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 4월께 인천로봇랜드(인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일원, 76만9천276㎡)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인천로봇랜드 부지 가운데 ‘주거용지’를 없애고 ‘산업용지’를 추가한 내용 등을 담은 조성실행계획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받았다.

이에 시는 인천로봇랜드 기능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로봇산업 클러스터를 산업용지에 조성할 예정이다.

시는 로봇산업 클러스터에 로봇과 관련된 기업이면 종목을 가리지 않고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가사와 노인, 재활, 작업, 여가, 교육 등을 지원하는 개인용 로봇 업체가 들어설 수 있고, 안내·도우미·도서관·배달·청소·사회안전 등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을 만드는 업체가 입주해도 된다는 것이다.

사회인프라와 재난극복, 군사, 해양 등 극한작업을 하는 로봇을 제조하는 업체도 가능하고,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을 제조하는 로봇 업체에도 문이 열려 있다.

특히 드론과 로봇이 접목된 첨단 신기술을 접목한 업체들이 있다면 시는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또 시는 인천로봇랜드 부지 중 공익시설에는 현재 들어서 있는 로봇산업지원센터, 로봇연구소와 함께 로봇플러스를 세울 예정이다.

로봇플러스는 로봇이 겨룰 수 있는 경기장과 게임장으로 채워진다.

인천로봇랜드를 즐기는 방문객들이 먹고 즐길 수 있는 상업시설도 들어서고, 테마파크 등의 유원시설이 지어진다.

시 관계자는 "현재 경남로봇랜드가 당초 계획처럼 로봇산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인천도 경남처럼 똑같이 갈 수 없어서 로봇산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인천로봇랜드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로봇과 관련된 종목이라고 판단되면 모두 받아들일 계획으로, 하나의 로봇 종목으로 치우치지 않을 것"이라며 "전체적인 마스터 플랜은 내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시작하면서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백승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