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팀원 괴롭힘 수개월 지속… 전공노 도청지부 엄정조사 촉구
훈계처분 그친 道 전보인사 예고… '폭탄 돌리기냐' 우려 목소리도

경기도청이 직장 내 갑질 문제로 또 한바탕 소란스러워졌다. 팀장급 직원이 부하직원들을 상대로 술을 강요하거나 송곳을 던지는 등 괴롭힘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이같은 도청내 갑질 논란은 올해만 벌써 두 번째(중부일보 4월 21일자 2면 보도)다.

특히 도 자체 조사에서 가해자로 지목된 팀장이 훈계 처분으로 끝나면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들고 일어섰다.

전국공무원노조 경기도청지부는 지난 9일 ‘경기도는 ○팀장의 갑질 건에 대하여 피해자 중심의 엄정 조사와 가해자 전보조치 등 피해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는 성명을 냈다.

노조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피해자는 오랜 기간 A팀장에게 피해를 입어 왔다고 주장했다. 팀장과 팀원이라는 직급 체계상 이를 공론화하기 어려웠고, 이 때문에 이러한 행태가 수개월간 지속됐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피해자들은 특히 사건 가해자인 A팀장이 팀원 내 타깃을 바꿔가면서 ‘깨물기’, ‘송곳 던지기’ 등 여러 차례 갑질을 일삼았다고 노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회식 자리에서 술을 강요해 팀원이 구급차로 이송되는 등의 사건도 벌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A팀장의 이같은 언행이 도 조사담당관에 회부돼 다수 직원에게 증언을 확보하는 과정에서도 가해자의 회유가 있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게다가 도에서 A팀장에 대한 ‘훈계’ 처분과 함께 오는 10월 정기 인사발령 시 전보 인사를 예고한 가운데 소수 직렬 특성상 ‘폭탄 돌리기’가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 도가 어떤 징계 조치도 하지 않고 경미하게 훈계 처분한 것에 대해 깊은 실망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많은 직원의 다양한 증언이 갑질로 인정되지 않고 징계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피해자들은 정신, 육체적으로 2차 피해를 받게 된 것이다"라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해당 사건은 도 조사 마친 상태이며 도에서는 정황이나 상황 등을 충분히 파악했고 적정한 조처를 했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4월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에 "경기도 산하 센터의 한 부서장은 직원들에게 폭언과 갑질을 일삼는다. 심지어 운전하는 직원의 운전을 방해하고 물병을 던져 관용차 유리를 파손했다"는 내용의 글이 게재돼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시은기자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