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해양환경공단(공단) 인천시 이전을 촉구를 위한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0일 열린 제265회 임시회 2차 회의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건의안은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채택되면 국회와 관련 중앙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 건의안을 발의한 이용범(민·계양3)시의원은 "해양환경공단이 해양경찰청과 함께 유기적 방제 대응 체제 구축 등 해양 관련 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본사가 인천으로 반드시 이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은 해양도시이다. 그러나 이를 뒷받침할 해양 관련 공공기관이 부족하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16곳 중 10곳이 부산과 서울에 몰려있고, 인천에는 인천항만공사가 유일하다.

공단은 국내 해양 생태계 전반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주로 해양오염 사고에 대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공단이 인천으로 이전하면 기름유출, 선박충돌 등의 해양사고 발생 시 초동대응과 해양경찰과 함께 사고현장에서 빠르게 협조해 해양오염 방지에 대한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의원은 신은호 의장과 함께 공단 이전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회 1인 시위를 해왔다.

또한 동료 의원들과 인천 시민 300만 명 공감대 형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 의원은 "최근 정치권에서부터 논의가 점화되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단순한 지역유치 경쟁에 의해 진행되는 기관 배치는 없어야 한다"며 "필요한 지역 내에서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타당성 여부의 판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경찰청과 해양환경공단은 지난해 6월부터 '해양경찰-해양환경공단 긴급구난 공동 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

박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