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국내외의 거센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류하기 위한 준비 절차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시작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오는 15일부터 방사능 오염수 약 2천 톤에 대한 재정화 작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작업을 통해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국가 기준치 이하로 낮출 수 있는 지 확인한다는 것이다. 재정화 시험 처리 과정이 한 달 여 걸리고 이를 분석하는데도 상당 기간이 필요하지만 해양 방류 진행 수순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어서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다.

재정화를 통해 핵 관련 물질 함유량을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춘다고 하지만 과연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을 정도로 재정화가 가능할지가 관건이다. 현재 기술로는 제거할 수 없는 삼중수소 외에도 다른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 포함되어 있는 것이 사실인 이상 해양 방류는 너무나 위험한 일이다. 일본이 해양 방류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은 2년 뒤 오염수 저장 탱크가 다 차게 된다는 점에 있다. 그래서 저장 탱크가 다 차기 전에 방류를 통해 처분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고 여기에 일본 정부가 적극 동조하고 있는 것이다.

해양방류에 대해서 누구보다 일본 국민의 반대가 가장 거세다. 오염수 처리를 둘러싼 각계각층의 간담회 자리에서도 지자체들은 해양방류에 심각한 우려를 드러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 금지조처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방류가 시작되면 일본 수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는 것이다. 더불어 인근 지역 관광산업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해양방류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는 지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 방침을 결정해야 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있지만 아무리 과학적으로 처리를 한다고 해도 여전히 남아 있는 방사성 물질 때문에 자국민의 동의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2차 정화도 언급하고 있지만 2차 정화를 통해서 농도를 낮출 수 있을 지는 아직 검증이 되지 않고 있으며 여전히 검토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점이 일본 그린피스 활동가의 주장이다.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자국민조차 설득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비롯, 이웃 국가들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일도 두 손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이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무리하게 진행한다면 결국 돌아올 것은 파국뿐이란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