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남동구가 추진 중인 ‘남촌일반산업단지’조성 사업과 관련해 인천시의회 의원들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정숙(국민의 힘·비례)의원은 14일 시의회에서 열린 제265회 임시회 5차 회의에서 ‘남촌일반산업단지(산단)’조성의 문제점에 대한 강도 높은 지적을 했다.

박 의원은 "4개의 학교가 단지 사업 예정지에서 1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은 곳이라는 걸 최근에 알았다. 이 부분을 알았더라면 입법예고를 통과시키지 않았을 것"이라며 "연수구와 시민단체의 반대입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 등은 산단 조성을 진행하려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진행을 멈추고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주장 했다.

이 같은 박 의원의 지적에 대해 고존수(민·남동구2)건설교통위원장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고 위원장은 "4개의 학교가 사업 예정지에서 1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았다는 부분을 남동구가 위반했고, 인허가가 다시 진행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단지 조성에 유해물질 발생이 문제인 만큼 유해물질을 만들지 않는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남동스마트밸리개발에 요청해야 한다"고 했다.

단지는 남동구 남촌동 625-31 일대 개발제한구역 등 26만6천604㎡ 부지에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와 남동구가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인 남동스마트밸리를 설립해 추진 중인 이 사업은 2023년 준공이 목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남동구청 등 여러 기관들이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재검토를 하라고 나오면 가능하지만, 인천시에서 일방적으로 중단하기 힘들다"며 "또한, 이미 진행해 온 과정이 있는데 진행해왔던 것을 다 무를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구의회는 지난 11일 제 23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반대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발의해 찬성 8명, 반대 4명으로 통과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도 그린벨트를 해제 등 산단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있다.

박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