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실행에 옮길 적절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일본 언론은 이달 27일 경에 방류를 최종 결정할 것이며 실제 방출은 2년 후부터 진행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자국민은 물론 세계 각국의 반대 여론이 거센 가운데 오염수 문제를 언제까지나 뒤로 미룰 수 없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입장이다.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여 지구 환경을 악화시키고 인간의 삶에 피해를 끼치는 최악의 행위를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파생될 결과를 고려하면 너무나 무책임하고 오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가장 먼저, 가장 최대의 피해를 입을 사람들은 바로 일본의 국민들이다. 특히 후쿠시마 어민들의 걱정은 더욱 크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 방식을 두고 원전 주변의 지자체나 농림수산업 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들어왔다고 하지만 거의 형식적인 수준으로 보인다. 어민이나 어업 관계자들의 격한 반대 의견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후쿠시마 인근 바다가 삶의 터전인 어민들은 원전 사고 이후 이제야 겨우 시작된 후쿠시마 어업 살리기에 찬물을 끼얹는 정부의 일방적인 움직임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이는 가까스로 일어서려는 주민들을 다시 주저앉히는 결과로 이어질 것은 분명한 일이다. 그래서 이 지역 어협 조합장은 시기상조라고 말하며 정부가 현장 어업 관계자들의 의견을 다 들은 것 같지 않다며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오염수가 방출되면 먼저 연안 어업이 타격을 입고 순식간에 수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것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후쿠시마 산 수산물은 외면 받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이 지역 주민들이 정부에 신중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오염수 해양 방류가 안전하다는 것은 그 어떤 과학적·기술적 논리로도 덮을 수 없는 일이다. 두 번 정화하고 매년 일정량만을 방류한다고 해도 그것이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고, 삼중수소 등은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다는 것이 거의 모든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지금처럼 지상 보관을 하면 될 일을 해양 방류를 고집하는 것이 단지 경제논리에 입각한 것이라면 일본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 것이다. 아무리 안전하다고 강조해도 자국민조차 설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동조를 얻기는 어렵다. 인류의 안전을 위해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