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민철 의원이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김민철 의원이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선(도봉산~옥정) 복선화와 노선변경 요구가 나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복선화의 경우 사업성이 안 나오고, 노선 변경의 타당한 근거가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20일 민주당 김민철(의정부을) 의원에 따르면 지난 19일 경기도 국감에서 이 지사에게 지하철 7호선 연장선 복선화와 노선변경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7호선 연장선은 경기북부 지역을 지난다. 그런데 노선이 단선으로 진행되다"면서 "이에 대한 복선화 검토를 서울시 국감에서 질의했을 때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들었다. 같이 협조해 주실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사업성이 안 나온다"는 입장을 밝혔다.

7호선 노선변경에 대해서도 타당한 근거 없이는 어렵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 문제는 예타문제도 복잡했고 사업성 문제도 힘들었다. 그러다 보니 결국 단선으로 하고, 최대한 빨리 지나가는 방식으로 했기 때문에 의정부에서 민원이 발생한 것 같다"면서 "그러나 의정부 안에서도 지역마다 입장이 다르다. 지금 현재 복선화라든지, 역 없이 연장을 한다든지, 아니면 노선을 바꾼다든지 하는 문제는 쉽게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정부시가 타당한 근거를 내야 하는데 사업성을 맞출 수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단선 철도는 복선에 비해 효율성과 안전성이 훨씬 떨어지고,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에서는 새로운 수요를 금방 감당할 수 없게 된다"면서 "경부선과 경인선은 아예 복선으로도 감당이 안돼서 복복선화까지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7호선 연장선 의정부~양주 구간은현행 노선대로 추진하면, 광역철도 노선의 영향권에 위치한 민락1·2지구와 신곡·장암지구 주민들은 오히려 이용이 더 불편해질 여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조윤성·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