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종국제도시에 승객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호출하는 버스 서비스가 도입된다.

인천시는 실시간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I-MOD(아이모드) 버스’를 26일부터 영종국제도시에서 운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버스는 앱으로 승객이 원하는 버스정류장으로 차량을 호출해 버스노선과 관계없이 가고 싶은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다.

인공지능(AI)이 가장 빠른 경로를 실시간 탐색해 배차한다.

기존 버스는 승객이 없어도 정해진 노선에 따라 정류장마다 정차하지만 I-MOD는 승객 위치와 목적에 맞춰 멈출 정류장을 정한다.

운행 시간은 오전 5시 30분∼오후 11시 30분(호출은 오후 11시까지)이다.

요금은 기본요금 1천800원(청소년 1천200원·어린이 700원)에 7㎞ 초과 시 1㎞마다 100원이 추가된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돼 영종국제도시의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함께 I-MOD, 공유형 전동킥보드 I-ZET 서비스를 실증한 바 있다.

인천시와 현대차 컨소시엄은 2022년까지 송도국제도시·남동국가산업단지·검단신도시 등지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송길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