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 산후조리원 없는 곳 경기도내 6곳… 지역화폐 타 지역에선 무용지물

산후조리원 모습. 사진=연합
산후조리원 모습. 사진=연합

"경기도민 산후조리비가 50만 원 나오잖아요. 다른 지역 산후조리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경기도가 출생아 1명당 50만 원의 ‘산후조리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정작 가맹 산후조리원 부족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 도내 시·군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15곳의 경우 지역 내 산후조리원 가맹점이 3개 이하로, 가맹률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에서 출산하는 모든 가정은 산후조리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3대 무상복지 정책이기도 한 산후조리비 지원은 올해 10월 수혜 대상을 확대했다. 당초 1년 이상으로 제한했던 경기도 거주 조건을 없앤 것이다.

그러나 사업 규모를 확대한 것과 달리 ‘산후조리원’ 가맹 서비스는 열악한 수준이다. 특히 도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지원금을 자유롭게 쓸 수 있지만 산모 대다수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일례로 보건복지부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2017년에 출산한 산모 2천911명이 출산 후 6주간 가장 오랫동안 머무른 곳은 산후조리원(75.1%)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 큰 문제는 도내 시·군별 가맹 산후조리원 수가 편차를 보인다는 점이다.

실제 경기지역화폐 공식 홈페이지 내 ‘가맹점 찾기’ 코너에서 산후조리원을 검색한 결과 도내 시·군별 산후조리원 개수는 아예 없는 지역부터 많게는 20곳까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20곳) ▶성남·광명(15곳) ▶고양(14곳) ▶수원(13곳)▶화성(9곳)▶부천(8곳)▶안산·남양주·의정부(6곳)▶군포·안양·평택·파주(5곳)▶김포·하남(4곳)▶시흥·오산·구리(3곳)▶이천(2곳) ▶양주·안성·광주·의왕·여주(1곳) 등이었다.

지역화폐 가맹 산후조리원이 없는 곳은 포천·양평·동두천·가평·과천·연천 등 총 6곳에 달했다.

이에 더해 경기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지원금 특성상 타 지역 산후조리원 이용 시 지원금 사용이 불가하다. 이 때문에 맘카페 등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도 산후조리비 사용처를 둘러싼 도민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경기도 구리시 거주 중이라 구리시에서 산후조리원비 받았는데 조리원이 남양주면 사용 못하나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또 다른 커뮤니티의 경우 "경기지역화폐로 지급하는건 아는데 제가 사는 지역에는 조리원이 없어요. 이번에도 분당이나 용인가서 조리원 머물 예정인데 지원비 받는 지역화폐카드로는 타 지역 결제가 안된다는 소릴 들어서요" 등의 문의글이 쏟아졌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연 매출 10억 원 미만이라는 지역화폐 가맹 등록 요건에 맞춰야하고 일부 지자체에는 산후조리원 수 자체가 적은 경우도 있어 이같은 상황이 벌어졌다"며 "도에서 운영하는 여주시공공산후조리원에서는 타 지자체에서 지급받은 산후조리비 지원이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이시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