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줄여 만든 50인 미만 사업장, 현장 즉시투입 전문인력 원하지만 파견업체는 코로나 여파로 수급난
외국인 입출국 힘들고 청년층은 기피… 초과수당 못받아 숙련공마저 이탈

중소기업
평택시 포승읍 한 중소기업 생산라인의 모습. 양효원기자

"정규직 감원은 이미 예견된 상황이죠. 중소기업이 인건비 상승 부담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어요. 문제는 용역이나 파견업체를 통한 인력 공급도 원활하지 않다는 겁니다."

이달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적용되면서 인건비 부담을 피하고자 일부 중소기업들이 정규직을 감원하고 용역·파견업체로 눈을 돌리고 있다.

11일 중소기업과 인력도급업체 등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50~299인 사업장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적용됐다. 전국 2만7천여 곳의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중소기업들은 지난해부터 정직원 수를 줄여 50인 미만 사업장을 만들고 도급업체를 통한 인력 확보에 나섰다. 그러나 대체 인력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했다.

기업들은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전문인력을 원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입·출국이 원활하지 않은 데다 청년층의 중소기업 기피현상 탓이다.

여기에 초과근무수당을 받지 못해 급여가 줄어든 숙련공들이 이탈하는 상황까지 겹치면서 중소기업들이 벼랑 끝에 몰리는 상황이다.

평택시 포승읍 한 중소기업 대표 A씨는 "현장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인력이 공급돼야 하는데 도급업체에 사람이 없어 난감한 상황"이라며 "당장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을 피하고자 정직원 수를 줄였는데 도급업체에서도 공급 인력이 없다고 하니 공장을 멈추게 생겼다"고 토로했다.

인력을 공급해야 하는 용역·파견업체들은 때아닌 호황임에도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도급업체를 운영하는 B씨는 "업체 인력 50여 명이 전부 외국인 노동자인데 이 중 10명가량이 비자문제로 본국에 갔다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파견할 수 있는 인력은 줄어드는데 수요는 늘어나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노동부가 현재 상황을 고려해 외국인노동자의 비자 기간 만료를 유예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미 나간 인력이 돌아오지 못해 매달 수백만 원의 피해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폐업한 도급업체도 있다. 보유한 인력을 전부 중소기업에 공급한 뒤 새로운 인력을 구하지 못하면서 폐업 절차를 밟게된 것.

수원의 한 도급업체 대표 C씨는 "중소기업 취업을 원하는 국내 구직자는 전무하고, 코로나19 시국 속에 외국인 근로자 찾기는 하늘의 별 따기"라며 "인력을 공급하는 업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니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양효원·김희민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