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자치경찰제’ 시행 앞두고 퍼지는 '자치분권' 기대감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왼쪽)과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오른쪽)가 각각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에 동참한 모습. 사진=경기도의회·경기도일자리재단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왼쪽)과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오른쪽)가 각각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에 동참한 모습. 사진=경기도의회·경기도일자리재단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 내년 시행을 앞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자치경찰제’가 지방분권 강화를 가져다주길 바라는 마음이 경기도 곳곳에 번지고 있다.

27일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도의원과 도내 각 지자체장을 비롯해 도 산하기관장들까지 지방자치 발전에 대한 소망을 공유하는 캠페인인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에 동참하고 있어서다.

지난해 12월 16일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시작한 이 캠페인은 지방자치법 개정과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주민 중심 ‘자치분권 2.0시대’가 개막했음을 알리고자 마련됐다. 자신 또는 소속기관 공식 SNS에 사진을 게재하고 새로운 3명을 지목하는 방식으로 전파되고 있다.

도의회에서는 문경희(더불어민주당·남양주2)·진용복 부의장(더불어민주당·용인3)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문 부의장은 지난 12일 주순희 부산 동래구의회 의장의 지목으로, 진 부의장은 이어 지난 13일 백군기 용인시장의 지목으로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들은 각자의 SNS에 "도민과 함께 진정한 자치분권을 함께하겠다"는 내용의 손팻말을 든 사진을 게재했다. 이후 자치분권추진위원회, 북부분원신설추진위원회 등 의장단 직속 지방자치, 균형발전 강화 조직 소속 도의원들을 지목했다.

진 부의장의 지목을 받은 배수문 의원(더불어민주당·과천)이 지난 17일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도의원 동참도 늘고 있다.

또한 27일에는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가 재단 공식 SNS에 자치분권 기대 문구가 적인 손팻말을 들고 촬영한 사진을 게시했다.

제 대표는 강위원 도농수산진흥원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이은주 도의회 경제노동위원장(더불어민주당·화성6)과 이헌욱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이석훈 도주식회사 대표를 지목했다.

진용복 부의장은 "지방자치법 및 자치경찰제 안착으로 도민이 주체가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를 통해 도민들은 물론 전 국민이 지방자치분권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계기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호영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