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20210221165441
19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2층상황실에서 이용철 행정1부지사, 경기도 인공지능 정책자문단 이소영, 민옥기, 정송, 유태준, 홍필기, 김채미, 김혜주, 이승규, 한대수, 안동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인공지능 정책자문단 위촉 및 간담회를 마친후 기념촬영하고있다. 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 발굴을 본격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정책자문단’을 운영한다.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난 19일 경기도청에서 인공지능 분야별 전문가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인공지능 정책자문단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책자문단은 ▶법·제도·윤리(이소영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연구개발(민옥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본부장) ▶인재양성(정송 KAIST AI대학원장) ▶공공행정(유태준 마인즈랩 대표) ▶문화콘텐츠(홍필기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 ▶금융유통(김채미 한국무역정보통신센터장) ▶생활서비스(김혜주 신한은행 상무) ▶바이오의료(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반도체디스플레이(한대수 주식회사 이디코어 대표) ▶모빌리티(안동수 기아자동차 실장)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단장은 김기덕 경기도 AI산업전략관이 맡았다.

이들은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인공지능 관련 신규 정책을 기획·발굴하고 인공지능 관련 사업을 구체화하는 한편, 인공지능 기술의 특성상 다부서 참여 및 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조율과 자문을 수행하게 된다.

정책자문단회의는 인공지능 관련 주요 현안이 있을 경우 수시로 개최하며, 정책자문위원회 주도로 이슈별 산학연 세미나를 열어 네트워크 구축 및 사업을 구체화 할 계획이다.

이용철 부지사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빅데이터라든지 인공지능의 중요도가 더욱 커지고 있고 행정이나 기업 영역에서도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시대변화를 어떻게 도정과 도민의 삶에 연결할지가 도의 큰 숙제인 만큼 자문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