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별로 지원품목 제각각 논란… 셔츠·하의 개별품목값 대폭 인상
기본셔츠 2→1장 줄여 부담 여전

경기 교육 무상교복 정책이 시행 3년째에도 여전히 각종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 다른 지원 품목으로 형평성 문제를 드러내는 데다 갑작스레 품목당 가격이 크게 인상되며 학부모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21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2019학년도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시작된 무상교복 지원은 현재 도내 모든 중·고등학생으로 대상이 확대돼 지원되고 있다.

학생 1인당 30만 원 이내의 교복비가 지원되며, 현금이 아닌 현물지원 원칙이다. 각 학교에서 개별적으로 학교주관구매(2단계 입찰 방식 등)를 통해 업체를 선정해 교복을 일괄 구매한 다음, 이를 학생에게 지원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여전히 현장에서는 볼멘소리가 높다. 학교별 상황에 따라 교복 지원 품목이 다르다 보니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현재 각 학교에서는 학교주관구매(2단계 입찰)를 통해 매년 업체들과 교복 계약을 맺는데, 여기서 업체들이 가격을 얼마에 책정하는지에 따라 비슷한 가격이라도 지원받을 수 있는 품목들이 달라질 수 있다.

최근 들어 셔츠, 하의 등 교복 개별 품목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된 탓에 지원 품목은 줄어드는 반면, 학부모들이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늘어난 점도 불만을 키우는 요인 중 하나다.

화성에서 중학생 아이를 키우는 박모(47)씨는 "무상으로 지원되는 동복과 하복 한 벌씩이 30만 원"이라며 "매일 같은 옷을 입힐 수 없어 셔츠 몇 장 더 사고, 바지 하나 더하고, 체육복을 사고 나니 20만 원이 넘었다. 나머지 가격이 너무 과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무상교복 관련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변근아기자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