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 줄사택. 사진=중부일보DB
미쓰비시 줄사택. 사진=중부일보DB

미쓰비시 줄사택 보존 여부를 논의할 민관협의체 구성이(중부일보 1월 13일자 17면 보도) 늦어지고 있다. 협의체 주도권을 놓고 벌이는 부평구와 부평구의회의 신경전 때문이다.

부평구는 최근 협의체 구성원 가운데 지역 주민과 전문가를 선임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역 주민은 줄사택이 있는 부평2동 주민자치회 3명과 다른 지역 2명, 역사와 건축 분야 전문가 3명이다. 당연직 성격으로 구 문화복지국장과 과장·팀장도 포함된다.

그런데 협의체 구성원에 포함될 구의원들은 선임되지 않고 있다. 구는 지난달 18일 구의회에 3명의 위원 추천을 요청했다. 오랫동안 논의된 사안인데다 지역구 의원도 마침 3명이어서 추천은 어렵지 않아 보였다.

하지만 구의회는 집행부가 사전 보고 없이 협의체 구성을 추진했다며 위원 추천을 보류하고 있다.

이익성(국민의힘, 부평2·5·6·부개1·일신동) 의원은 "사실상 줄사택 보존 여부의 전권을 가진 협의체다"며 "위원 추천 요구에 앞서 협의체 기능과 목적을 설명해야 했는데, 그 과정이 생략됐다"고 주장했다.

같은 지역구인 유경희(민주당) 의원도 "어렵게 결정된 주차장 조성 계획이 백지화 될 수 있다"며 "주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다. 최소한의 대안이 제시돼야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반면 구는 협의체 공식 보고나 설명이 없던 것은 맞지만, 문화재청에서 줄사택 보존 요청이 들어온 지난해 이미 구의원 개개인에게 관련 내용을 설명했다고 해명한다.

구 관계자는 "관련 상임위 의원들을 찾아다니며 설명을 마쳐 모두 내용을 파악하고 있었다"며 "또 조례에 근거한 협의체가 아닌, 임시 기구여서 공식적인 보고 절차가 필요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구는 구의회 지적을 받아들여 협의체 위원 구성과 새 주차장 조성 계획 등을 마련해 다음 달 안으로 보고할 계획이다.

구는 당초 4월까지 협의체를 통해 줄사택 보존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4월 안으로 결정해야 인천시와 정부의 1차 추경에 새 주차장 조성 예산의 반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순옥(민주당, 갈산1~2·삼산1동) 의장은 "보존 여부 결정이 늦어질수록 피해는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위원 추천을 서두를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최태용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